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김영일 기자
  • 문화
  • 입력 2013.10.07 14:13

네이버-문화체육관광부, ‘네이버 문화콘텐츠 기금(가칭)’ 조성 및 협력사업 공동 진행

[스타데일리뉴스=김영일 기자] 네이버㈜ (대표이사 사장 김상헌)와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진룡, 이하 문체부)는 문화콘텐츠 산업의 건강한 생태계 조성과 성장을 위해 ‘네이버 문화콘텐츠 기금(가칭)’을 조성하고, 콘텐츠 업계를 적극 지원하기 위한 협력사업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네이버는 지난 7월 문화콘텐츠 생태계 활성화를 지원하겠다고 밝힌 이후, 이의 적극적인 추진을 위해 8월 문체부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사업은 그 연장선상에서 진행하는 것으로, 네이버는 총 500억 원 규모의 기금을 출연하며 국내 콘텐츠 제작 환경 개선을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네이버와 문체부는 그동안의 협의를 거쳐 ▲ 스토리 콘텐츠 창작 (만화, 장르소설 등) ▲ 지식콘텐츠 생산 (학술 지원, 백과사전 제작 등) ▲ 콘텐츠 디지타이징 ▲ 중소 콘텐츠업체 제작·마케팅 지원 등 총 4개 분야에 대해 적극적으로 지원하기로 했다.

이로써, 국내 문화 콘텐츠 창작과 유통환경이 보다 개선되고, 국내 문화 콘텐츠의 경쟁력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양측은 덧붙였다.

네이버와 문체부는 지원방안의 효과적인 이행과 후속조치를 위해 조속한 시일 내에 한국콘텐츠진흥원과 한국만화의 해외진출 지원 방안에 대한 협의를 시작으로, 콘텐츠 창작자들에 대한 지원, 콘텐츠 디지타이징 등 다른 분야에 대한 구체적 방안을 수립해나간다는 방침이다.

문화체육관광부 송수근 콘텐츠정책관은 “이번 협력사업이 미디어 융합 환경 속에서 콘텐츠기업과 유통기업 간 상생협력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고 협력 분위기를 확산하는 동시에, 건강한 동반성장 생태계가 조성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성숙 네이버서비스1본부장은 “네이버는 국내 디지털 문화 콘텐츠 창작자들의 저변 확대와 콘텐츠 품질 향상을 위해, 웹툰 PPS(Page Profit Share) 프로그램 도입, 지식백과 및 어학사전 등 지식컨텐츠 품질 개선, 아시아유럽박물관네트워크(ASEMUS)사이트 리뉴얼 구축 등 다양한 노력을 전개해왔다”며, “앞으로 문화체육관광부와 협력을 강화해, 국내 디지털 문화 콘텐츠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지원사업을 더욱 적극적으로 전개해나갈 것” 이라고 밝혔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