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생활
  • 입력 2019.08.29 18:01

대표적인 치아 대체 치료 임플란트, 안전하게 치료하려면?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예기치 못한 사고나 노화 등의 이유로 상실한 치아를 대체할 수 있는 치료 중 대표적인 방법으로 꼽히는 시술은 '임플란트'다. 자연 치아와 구조가 유사하고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 환자 사이에서 선호도가 높기 때문이다.

임플란트 시술은 치아가 상실된 부위에 인공치근을 식립하고 상단에 인공치아를 결합해 자연 치아를 대체하는 치료로 심미적으로 자연 치아와 흡사해 자연스럽고 다른 대체 치료에 비해 저작력이 우수하다는 특징이 있다. 

▲ 엠플란트치과의원 유선영 대표원장

그러나 임플란트 시술은 잇몸 뼈에 인공치근을 직접 식립하는 고난도 치료로 치아 각도나 위치에 오차가 발생할 경우 염증과 신경 손상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때문에 시술하는 의료진의 경험과 기술력에 따라 임플란트 수술 결과가 달라질 수 있어 치료 전에 다양한 임플란트 경험과 노하우를 가진 치아보철과 전문의가 있는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안전한 치료가 이뤄지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추가적으로 치과에 치주근 상태와 신경관 위치 등을 정밀하게 검사할 수 있는 첨단 의료장비를 구축돼 있는지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다. 

또한 안전한 임플란트 시술을 위해 어떤 임플란트 제품을 사용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사용하는 임플란트 제품에 따라 수술 성공률이 달라지고 추후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관리할 수 있도록 인증서 및 보증서를 발급하며 되도록 사후 관리가 제공되는 제품을 선택하는 편이 좋다.

임플란트 시술 시 세균 감염으로 인한 부작용도 발생할 위험이 있어 병원 내 멸균 및 청결 관리가 철저히 이뤄지는지, 감염 관리 전담 의료진이 상주하고 있는지, 1인 1기구 사용을 원칙으로 하고 있는지 살펴보는 것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엠플란트치과의원 유선영 대표원장은 "임플란트 시술 후 치아 관리에 소홀할 경우 임플란트 주위염이 발생할 수 있다"며 "이에 임플란트를 오래 사용하려면 꾸준한 유지관리가 필요하며 딱딱하고 질긴 음식을 피하고 잇몸 건강에 해로운 흡연과 음주를 삼가야 한다"고 전했다.

이어 유 원장은 "시술 후 정기적인 검진을 받는 것도 중요한데 주기적 검진과 AS를 제공하는 임플란트 시술 보증제를 시행하는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사후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