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김제니 기자
  • 피플
  • 입력 2019.08.16 17:41

손석구, 연극 관람 방해 논란에 입 열다 "부끄러운 관람하지 않았다" [전문]

▲ 손석구 ⓒ스타데일리뉴스

[스타데일리뉴스=김제니 기자] 연극 관람 중 예절을 지키지 않아 논란의 중심에 선 배우 손석구가 자신은 부끄러운 관람을 하지 않았다며, 오히려 공연관람 문화가 강압적이고 폭력적이라고 지적했다.

손석구는 16일 자신의 SNS에 "논란이 쉽게 가라앉지 않는 것 같아 더 이상 피해보시는 주변 분들 없도록 글 올린다"라고 입을 열었다.

이어 손석구는 "어제 저와 제 친구들이 몰상식한 공연 관람 자세로 공연을 망쳤으니 사과를 하라는 요구가 있었고 그로인해 기사까지 났다"라며 "연극을 즐기고 아끼는 사람으로써 부끄러운 관람을 하지 않았다"라고 말했다. 그는 "다수에 피해가지 않으면서도 제 권리라고 생각되는 만큼은 조용히 울고 조용히 울었다"고 덧붙였다.

손석구는 "몇몇 관객분들의 주인의식과 편협하고 강압적이며 폭력적이기까지 한 변질된 공연관람 문화가 오해를 넘어 거짓 양산까지 만드는 과정이 당황스럽지만 이 이상의 반박도 사과도 하지 않겠다"라며 "듣고 싶은 말이 아니어서 실망하고 안타까워하실 팬분들께는 잘잘못을 떠나 너무 죄송한 마음이다. 단, 위와 같은 선택을 한 만큼 후에 벌어질 일방적인 여론의 결과 역시 거르지 않고 받아들일 마음을 준비했으니 가감없는 의견 보내주시기 바란다"고 전했다.

앞서 강한나, 손석구, 오혜원 등은 연극 `프라이드`를 관람했다. 이후 이날 공연을 본 관객들은 이들이 극이 진행되고 있음에도 대화를 나누고, 크게 웃고, 시야를 방해하는 등 연극 관람을 방해했다고 지적했다. 이에 강한나, 오혜원은 SNS를 통해 잘못을 시인하고 사과하는 글을 먼저 올린 바 있다.

한편 연극 `프라이드`는 1958년과 현재를 넘나들며 두 시대를 살아가는 필립-올리버-실비아를 통해 성 소수자들로 대변되는 사회적 약자에 관해 이야기하는 작품이다. 오는 8월 25일까지 서울 종로구 아트씨어터에서 공연된다. 

 

이하 손석구 SNS 전문

논란이 쉽게 가라앉지 않는 것 같아 더 이상 피해보시는 주변 분들 없도록 글 올립니다.

우선 연극 '프라이드'에 초대해주신 배우 김주헌 형님께 죄송하다는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난처하게 해드린 것 같아 뭐라 드릴 말씀이 없네요. 염치 없지만 얼마 남지 않은 공연 빛나게 마무리 지으시길 진심으로 바라는 바입니다.

간만에 본 너무나도 멋진 공연이었습니다. 시대가 변하면서 우리가 어떻게 변해왔고 또 어떻게 변해가야할지 상상하고 나눌수 있었던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드릴 이야기와는 별개로 아직 안 보셨다면 '프라이드' 관람 추천 드려요.

마지막으로 본론을 말씀 드리자면요. 어제 저와 제 친구들이 몰상식한 공연 관람 자세로 공연을 망쳤으니 사과를 하라는 요구가 있었고 그로인해 기사까지 났는데요. 

연극을 즐기고 아끼는 사람으로써 부끄러운 관람을 하지 않았습니다. 파란 하늘을 보고 다들 즐거워할때 누군가는 기억에 따라 눈물이 날수도 있겠죠. 흐린날 내리는 비를 보고 들뜨는 사람도 물론 있을거구요. 다만 다수에 피해가지 않으면서도 제 권리라고 생각되는 만큼은 조용히 울고 조용히 울었습니다,

몇몇 관객분들의 주인의식과 편협하고 강압적이며 폭력적이기까지 한 변질된 공연관람 문화가 오해를 넘어 거짓 양산까지 만드는 과정이 당황스럽지만 이 이상의 반박도 사과도 하지 않겠습니다. 자잘하고 소모적이 될수밖에 없는 논쟁은 서로에게 좋지 않다고 느껴서입니다. 듣고 싶은 말이 아니어서 실망하고 안타까워하실 팬분들께는 잘잘못을 떠나 너무 죄송한 마음입니다.

단, 위와 같은 선택을 한 만큼 후에 벌어질 일방적인 여론의 결과 역시 거르지 않고 받아들일 마음준비하였으니 가감없는 의견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시간이 더 지나고 서로 화가 가라앉은 후에는 함께 웃으며 돌아볼수있는 시간이 생기길 희망해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p.s 마른세수, 트림, 기지개, 잡담(막이 바뀔 때 '재밌다' 한 마디 했습니다)한 적 없어요. 관람하며 가장 감명 깊게 눈물 흘린 사람이 한나였습니다. ** 장면(스포금지)에서 저건 뭐냐고 했다는 말씀은 전혀 사실이 아닙니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