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방송
  • 입력 2019.08.09 08:29

수학인강 스타강사 차길영, ‘온드림스쿨’서 방탄소년단(BTS) 수학과 음악 관계 다뤄 '호응'

▲ KBS1TV 청소년 공감콘서트 '온드림스쿨' 방송 캡처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수학인강 스타강사 차길영이 ‘온드림스쿨’에 첫 번째 강연자로 나섰다.

‘청소년 공감콘서트 온드림스쿨’은 현대차 정몽구 재단이 주최하고 KBS미디어가 주관하며 대한민국 멘토들이 농산어촌 청소년들과 소통하는 무대이다. 꿈의 강연을 통해 지역 청소년들의 자존감을 높이고 꿈과 희망을 심어주기 위해 전국 지역을 순회하며 개최하는 명사 릴레이 강연 콘서트이다.

'온드림스쿨‘은 8월 여름방학 특집으로 KBS1 TV를 통해 지난 8월 5일 오전 11시에 방송됐다.

차길영 강사는 전북 남원 춘향문화예술회관에서 지역 청소년 800명과 함께 진행되는 첫 번째 콘서트에서 1부 강연자로 나서 ‘스라밸’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펼쳐 학생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았다.

‘스라밸’은 ‘스터디 앤 라이프 밸런스’의 줄임말로 일과 삶의 균형을 의미하는 ‘워라밸’의 학생 버전이라고 할 수 있다. 

고등학생 스라밸 권장시간은 공부 7~9시간, 일상생활 4~6시간이다. 공부 시간은 수업시간 50분, 7교시에 고등학생 권장 개인 공부 3시간을 더한 시간이다. 

하지만 한 재단에서 조사한 결과를 보면 청소년들의 실제 스라밸은 스터디 11시간, 일상생활 2시간 미만으로 현실과 이상이 많이 다르다.

이는 OECD에서 발표한 성인 1일 연평균 노동시간보다도 높은 학습량이다. 또한 통계청, 여성가족부에서 발표한 설문 결과에 따르면 설문에 참석한 54.8% 학생들이 개인 시간은 2시간이 안된다고 답했다.

▲ KBS1TV 청소년 공감콘서트 '온드림스쿨' 방송 캡처

차길영 강사는 “수학을 왜 공부하냐고 물으면 많은 학생들이 대학을 가기 위해서라고 답한다. 하지만 수학은 살아남기 위해서, 생존하기 위해서 공부해야 한다.”라며 “인공지능 시대에 단순노동은 사라짐에 따라 앞으로 일자리는 점점 줄어들 것이다. 이것이 우리의 미래가 되지 않기 위해서는 인공지능을 부리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인공지능을 부리기 위해서는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이 필요한데, 이때 가장 핵심적인 과목이 바로 수학이다.”라고 말했다. 

♦ 수학과 음악의 관계

▲ KBS1TV 청소년 공감콘서트 '온드림스쿨' 방송 캡처

수학과 음악과의 관계에 대한 강연에 방탄소년단(BTS)의 이야기가 다뤄져 청소년들의 호기심을 불러 일으켰다.

차길영 강사는 “방탄소년단(BTS)의 노랫말에는 ‘수’가 자주 등장한다. BTS가 사용하는 ‘수’는 수학의 ‘숫자’라기 보다는 자신의 철학이나 세계관을 표현하는 언어인 것 같다.“며 “BTS의 음악에 등장하는 수는 수비학적으로도 이해해 볼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다.

수비학은 숫자와 사람, 장소, 사물, 문화 등의 사이에 숨겨진 의미와 연관성을 공부하는 학문이다. 수비학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피타고라스는 만물을 수로 봤으며 심지어 음악까지도 숫자로 해석했다.

어느 날 산책을 하던 피타고라스는 대장간에서 쇠망치를 두들기는 소리를 듣게 되었는데, 그 소리가 매우 아름답다고 생각했다. 그는 대장간의 망치 소리가 빚어내는 일정한 진동의 비를 수학적으로 정리하여 ‘피타고라스 음계’를 만들었다.

♦ 세상을 움직이는 수학

넷플릭스의 창립자는 리드 헤이스팅스, 페이스북의 창립자는 마크 저커버그, 구글의 창립자는 세르게이 브린,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창립자는 빌 게이츠이다.

세상을 움직이는 최고의 기업 재벌들의 공통점은 수학을 사랑한다는 것이다.

세계 최고의 동영상 콘텐츠 서비스 업체인 넷플릭스의 창립자 리드 헤이스팅스는 수학과 출신이다. 넷플릭스는 고객의 취향과 속마음까지 읽는 알고리즘으로 고객에게 맞는 콘텐츠를 추천해 주는데 그 알고리즘 안에는 수학적 공식이 들어가 있다.

또한 세계 최고의 IT 기업인 구글과 페이스북의 페이지랭크와 엣지랭크도 같은 수학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차길영 강사는 “세계를 움직이는 최고의 기업가들에게는 수학 DNA가 있다.”라고 말하며 세상을 움직이는 것은 수학임을 강조했다.

♦ 수학 1등급 공식

▲ KBS1TV 청소년 공감콘서트 '온드림스쿨' 방송 캡처

차길영 강사는 세상을 살아가는데 반드시 필요한 수학 공부를 어떻게 공부해야 잘할 수 있을지에 대한 명쾌한 해답을 내놨다.

차길영 강사는 “수학 공부는 한번 공부할 때 100분씩 집중해서 한다. 그리고 주 1회 정도는 집중 수학 데이를 만들어 3시간 30분 정도 공부하는 것이 좋다.“라고 말했다.

또한 “수학을 진짜 잘하는 비결은 한 문제를 여러 방법으로 푸는 방법이다. 문제집을 여러 권 푼다고 절대로 점수가 높게 나오지 않는다. 오답노트를 써 틀린 문제에 집중해야 한다.”라고 밝혔다.

강연이 끝난 후에는 청소년들의 구체적인 수학 성적 고민과 공부법에 대한 질문과 그에 대한 답변으로 훈훈한 마무리를 지었다.

이날 차길영 강사는 바쁜 학업 속에서도 자신만의 꿈과 개성을 잃지 않는 것을 강조하고, 자존감 있는 사회인으로 성장하기 위한 인생의 노하우와 경험담을 전해 청소년들에게 가슴 깊은 울림과 감동을 선사하며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세븐에듀&차수학 차길영 대표는 SBS '영재발굴단', tvN '어쩌다 어른', '나의 수학사춘기', 영국 BBC 방송 등에 출연한 수학전문가이자 수학인강 스타강사이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