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iHQ, 큐브엔터테인먼트 전격 인수.. 엔터테인먼트 업계 정상 도전?

iHQ 측 "시너지 효과 통해 음반 역량 강화", 또 하나의 거대 엔터테인먼트 업체 탄생

[스타데일리뉴스=임동현 기자] iHQ가 큐브엔터테인먼트와 전략적 기술제휴를 맺으면서 종합 엔터테인먼트 정상을 다시 찾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iHQ는 17일 이사회를 열어 ㈜큐브엔터테인먼트 주식 9001주(50.01%)를 약 165억원에 인수키로 했다고 공시했다.

큐브엔터테인먼트를 총괄지휘하고 있는 홍승성 회장은 기존 지분 28%를 그대로 유지하며, 시너지 강화 차원에서 iHQ의 전환사채(CB)에 2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또한 큐브엔터테인먼트의 기존 최대주주였던 유니버셜뮤직은 11%의 지분을 보유하면서 글로벌 콘텐츠 유통 네트워크는 지속적으로 강화할 예정이다.

▲ iHQ가 최근 큐브엔터테인먼트를 인수했다. 왼쪽부터 박충민 큐브엔터테인먼트 대표이사, 홍승성 큐브엔터테인먼트 회장, 정훈탁 iHQ 회장, 전용주 iHQ 대표이사(iHQ 제공)

iHQ 관계자는 "큐브가 iHQ의 주요종속회사로 편입됐다"며 "iHQ가 음반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하면서 자회사가 된 큐브와 시너지 효과를 통해 음반 역량을 강화시킬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iHQ의 정훈탁 대표와 큐브의 홍승성 대표는 이번 인수를 통해 iHQ를 음악업계 빅3, 나아가 종합 엔터테인먼트 1위 기업으로 성장시킨다는 계획이다.

iHQ는 매니지먼트와 함께 드라마 '뿌리깊은 나무', '착한 남자' 등을 제작했으며 최근엔 박재범, 투아이즈 등으로 음반 영역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었다.

2008년 설립된 큐브엔터테인먼트는 SM, YG, JYP와 함께 제작 시스템을 갖춘 KPOP의 4대 글로벌 브랜드로 손꼽히는 기업으로 현재 가수 비스트, 포미닛, 지나, 비투비와 개그맨 김기리가 소속되어 있다.

설립 이듬해인 2009년부터 흑자를 낸 큐브는 2010년 15억 6000만원, 2011년 33억 3000만원의 영업이익을 올렸다. 지난해 영업이익은 9억 7000만원으로 주춤했으나 올해부터 일본활동 강화로 25억원의 영업이익을 예상하고 있다.

큐브엔터테인먼트의 100%자회사인 큐브DC에는 정지훈(비), 노지훈, 신지훈과 연기자 곽승남 등이 소속되어 있다.

큐브엔터테인먼트는 3년간 큐브의 시스템으로 트레이닝, 제작한 중국인들로만 구성된 보이 밴드 M4M이 중국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면서 중화권에서의 새로운 수익 구조를 창출해내고 있어, 글로벌 KPOP플랫폼 수출 사례로도 주목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음반 사업 확장과 해외 진출을 노리는 iHQ와 연기자 매니지먼트 확장을 노리는 큐브의 마음이 맞으면서 iHQ의 큐브 인수가 전격적으로 이루어진 것이다.

전용주 iHQ대표이사는 “연초 취임 시 새롭게 콘텐츠 사업 지주사로의 도약을 선언한 iHQ의 첫 번째 대형 제휴 프로젝트"라며 “큐브엔터테인먼트와 함께 글로벌 음악사업을 강화하여 iHQ가 한국의 간판 콘텐츠 신디케이션 그룹이 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충민 큐브엔터테인먼트 대표이사는 “음악시장의 강자인 큐브와 드라마, 영화제작, 매니지먼트의 강자인 iHQ가 만나 엔터테인먼트 업계의 1위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 것”이라며 “이번 제휴는 큐브가 삼성과 LG처럼 음악업계의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 성장하는 발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