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방송
  • 입력 2019.06.19 07:07

'제보자들' 내 집에 다른 사람이 산다고요? - 가정폭력 얼룩진 결혼생활, 사망한 내 딸 이혼시켜주세요

▲ '제보자들' 제공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내 집에 다른 사람이 산다고요?

부천에서 환경미화원으로 일해 온 곽길숙 씨. 곽 씨는 힘든 일을 하면서도 최근 몇 년간 신나는 하루하루를 보냈다고 한다. 그도 그럴 것이 2017년 4월, 평생을 조금씩 모아 온 돈으로 고향인 진도에 집 한 채를 마련한 것. 그것도 어릴 적 살았던 동네에서 가장 선망의 대상이 되었던 집, ‘허백련 화백의 고택’이었다. 진도가 고향인 허백련 선생(1891년(고종 28)~1977년)은 한국화단에서 남종화의 맥을 이은 대가의 한 사람으로 평가되고 있다. 그런 선생이 살았던, 백 년도 더 된 고택을 구입하게 되었으니 곽 씨는 그야말로 스스로 횡재했다 생각을 했던 것. 그래서 몇 년 후 은퇴해 그 집에 내려가 살 생각에 잔뜩 꿈에 부풀렀다고 한다. 하지만 곽 씨가 인천에 거주하고 있어 자주 내려가 보지 못하는 상황이라 집수리와 관리를 진도에 거주하고 있는 친오빠에게 부탁하고 수리비도 보내주곤 했었다고 한다. 그런데 집수리 진행 과정이 궁금하여 진도 집에 내려가 본 그날 그녀에게 마른하늘에 날벼락 같은 일이 벌어졌다. 바로 그녀 집에 낯선 사람의 짐이 잔뜩 들어와 있는 것이었다. 곽 씨 집에 과연 누가 살고 있는 것일까? 왜 이 같은 일이 발생한 것일까?

♦ 그녀가 곽 씨의 집에 들어온 이유는?

어처구니없는 상황을 겪은 곽 씨가 알아낸 결과 이 집에 짐을 들인 사람은 다름 아닌 같은 동네에서 나고 자란 동네 언니 A 씨. 그녀를 찾아가 집에서 나가달라고 따졌는데, 그때 곽 씨는 더 황당한 이야기를 들었다고 한다. 곽 씨 집을 차지한 동네 언니 A 씨는 “너희 오빠가 여기서 살아도 된다고 했다. 이 집은 너희 오빠가 샀고 명의만 네 것인데 네가 나가라고 하면 난 너희 오빠를 사기죄로 고소할 것이다”라고 한 것이다. 이에 경찰까지 부른 곽 씨. 그런데 경찰은 오빠와 통화 후 집안 사정이니 원활하게 해결하라 하고 돌아가 버렸다고 한다. 당장 오빠를 찾아간 곽 씨는 더 어이없는 소리를 듣게 되었다고 한다. 어느 날 술자리에서 그녀와 합류하게 된 오빠. 오빠는 그날 A 씨에게 그 집이 자신의 것이며 네가 들어와 살아도 된다고 했다는 것. 그저 술에 취해 허풍을 떨었을 뿐인데 일이 이렇게 커진 것이라고 말하는 오빠. 곽 씨는 이런 상황을 만든 오빠와 A 씨 모두 원망스러운 상황이다.

이러한 사건이 벌어진 지 벌써 일 년 육 개월. 그 동안 사정도 해보고 이사비로 오백만 원이나 건냈다는데 A씨는 아직도 짐을 빼지 않고 있다고 한다. 악의적인 ‘짐 알박기’는 아닐까? 그녀는 왜 아직까지도 짐을 빼지 않는 것일까?

곽 씨는 하루에 2시간밖에 못 자고 자다가도 벌떡 일어나는 등 화병에 시달리면서도 그녀는 A 씨가 하루빨리 집을 비워줄 날만 기다리며 청소 일을 묵묵히 하고 있다고 한다. 곽 씨가 깨끗하게 원상 복귀된 집을 가질 순 없는 것일까? 현행법에 의하면 집에 들어와 있는 다른 사람의 짐을 함부로 손댈 수 없다고 한다. 아무리 자기 집이어도 다른 사람의 개인 재산을 처분할 수 없기 때문이다. 명도소송을 거쳐 짐을 뺄 수는 있지만 같은 동네에서 나고 자란 처지라 되도록 강제적인 방법은 쓰고 싶지 않다는 곽 씨. 그녀가 평생 피땀 어리게 고생한 돈으로 마련한 재산을 평화로운 방법으로 온전히 지킬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 그 해결책을 '제보자들'에서 찾아보고자 한다. 

두 번째 이야기 세상 떠난 딸의 마지막 소원, 내 딸을 이혼시켜주세요

▲ '제보자들' 제공

♦ 억울함을 호소하고 세상 떠난 딸

애끓는 어머니의 제보 한 통이 도착했다. 그 사연은 지난 5월 9일 서른여섯 살의 짧은 생을 마감한 딸 명화 씨의 죽음이 억울하다는 것. 딸 명화 씨는 2017년 유방암이 발병되어 폐로 전이되고 올해 들어 뇌까지 전이되어 결국 세상을 떠났다고 한다. 어머니는 아직도 명화 씨의 마지막을 잊을 수 없다고 호소를 한다. 명화 씨가 사망하기 전날 어머니에게 제대로 나오지 않는 목소리로 계속 자신의 억울함을 호소했다는 것. 결국, 다음 날 세상을 떠난 명화 씨. 그녀의 죽음 직후 가족들은 유품을 정리하던 중 그녀의 개인 메일을 확인한 결과 경악을 금치 못했다고 한다. 그 속에는 수천 장의 메시지와 사진, 동영상 등 딸의 지옥 같던 4년의 결혼생활이 담겨져 있었다고 하는데... 도대체 그녀에게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

♦ 가정폭력으로 얼룩진 결혼생활, 사망한 내 딸 이혼시켜주세요

명화 씨는 1년이 채 안 되는 연애 끝에 남편 최 씨와 결혼을 했다. 그러나 결혼한 지 4개월이 지날 즈음부터 관계가 삐걱대기 시작했다. 그 이유는 남편 최 씨의 폭언과 폭력 때문이다. 임신한 명화 씨에게 남편 최 씨가 ‘유산이 되게 네 배를 때려라’ 라는 말을 하는 등 폭언과 폭행이 있었고 결국, 명화 씨가 두 번의 유산을 했다고 주장하는 유가족들.

심지어 남편 최 씨가 유산 이후 유방암이 발병해 투병 중인 명화 씨에게 입에 담지 못할 폭언과 폭력을 일삼았다고 가족들은 주장하고 있다. 또한, 아픈 자신을 두고 남편 최 씨가 외도 까지 했다는 것을 알게 된 명화 씨는 참다못해 결국 남편을 가정폭력으로 고소하고 이혼 소송을 시작했다. 하지만 소송 중 암이 뇌로 전이되어 건강이 급격하게 악화된 명화 씨는 결국 지난달 세상을 떠났다고 한다. 현행법상 이혼 소송 중 배우자가 사망하면 이혼 소송이 종료되기 때문에 명화 씨는 결국 남편 최 씨와 이혼하지 못했다고 한다.

그러나 명화 씨의 마지막 소원이었던 이혼. 가족들은 가정폭력 속에서 고통 받은 딸의 소원대로 이혼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청와대 국민청원에도 사연을 올리며 호소를 하고 있다.

도대체 명화 씨의 결혼생활 4년 동안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 '제보자들'에서 그녀의 사연을 들어본다. 

20일 (목) 8시 55분, KBS 2TV 방송.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