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생활
  • 입력 2019.06.09 09:00

휜 코 성형, 기능적·심미적 측면 모두 살펴보고 신중 기해야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코성형은 눈성형과 함께 가장 보편화된 성형수술 중 하나로 자리잡고 있다. 특히 코는 얼굴의 이목구비 중에서도 가운데에 위치하여 사람의 첫인상에 영향을 줘 이미지 변화를 위해 코성형을 선택하는 이들이 많아지고 있다.

하지만 코성형이 대중화된 만큼 부작용 사례도 늘고 있다는 것이 문제다.             

▲ 상쾌한이비인후과 안태환 원장

코수술은 절개가 불가피하고 보형물을 넣어 모양을 만들어야 해서 어느 정도의 회복기간을 감수해야 하는 부담감이 뒤따른다. 무엇보다 휜 코는 외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만성적인 코막힘과 비염증상 같은 기능적인 문제가 나타날 수 있어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다. 

상쾌한이비인후과 강남본원 안태환 원장은 “선천적으로든 후천적으로든 휜 코는 코뼈 부분만 휘는 것이 아니라 비중격 연골도 같이 휘는 탓에 비강이 좁아지며 코막힘이나 비염 등 기능 장애가 나타난다”며, “코 성형 시에는 심미성과 기능 두 가지 측면을 복합적으로 고려한 뒤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고 전했다.           

휜 코를 개선하기 위한 비중격만곡증 수술의 경우, 단순히 콧대를 높이는 일반적인 코성형과는 달리 코의 모양부터 기능까지 종합적으로 살펴야 한다. 모양과 기능을 모두 개선하기 위한 코성형은 티가 나지 않는 자연스러움을 추구하는 최근의 성형수술 트렌드에 맞춰 두 가지 측면 모두 만족스럽게 교정하기란 어려운 일이다. 현장에 있는 많은 의료진들도 어렵게 느끼는 수술 중 하나이기 때문에 코의 기능적인 해부학적 지식과 코성형 경험을 다수 보유한 비과 전문의에게 상담 및 수술을 받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상쾌한이비인후과 안태환 원장은 “코는 얼굴의 중심으로 한 개인의 인상을 좌우하는 핵심부위이며 호흡이 시작되는 매우 중요한 곳이기 때문에 의료진이 상담부터 사후관리까지 책임지는지도 확인하는 것이 좋다”고 설명했다. 

한편, 휜 코를 가진 사람이라면 코 성형 시 꼭 알아야 할 점이 있다. 휜 코는 코 막힘과 비염 등의 질환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휜 코의 원인이 ‘비중격만곡증 비밸브 협착증’이라는 진단이 나올 경우 질환에 관련된 일부 수술 비용은 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