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방송
  • 입력 2019.05.24 10:16

'SBS 스페셜', 국립과학수사연구원 '부검실' 국내 최초 공개

▲ SBS 스페셜 제공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26일, ‘SBS스페셜’에서는 영화 드라마에서만 보던 국립과학수사연구원 부검실을 국내 최초로 공개한다.

♦ 국립과학수사연구원 부검실 최초 공개

너무나도 낯선 공간 부검실. 서늘한 공기, 날이 선 도구들, 차가운 부검대, 그 위에 놓인 시신. 상상만으로도 오금 저리고 익숙지 않은 공간이다. 하지만 우리가 알던 부검실의 이미지와 실제 국과수 부검실의 이미지는 아주 달랐다.

채광 좋은 아침, 죽은 자들은 저마다 각자의 사연을 안고 이곳으로 찾아온다. 오늘도 의문의 사연을 가진 한 죽은 자가 부검실 조용히 문을 두드렸다. 따사로운 햇볕이 잘 드는 아침 부검은 시작된다.

♦ “Mortui Vivos Docent” 죽은자가 산자에게 말한다.

비밀에 싸인 부검실의 문이 드디어 열렸다. 문을 열고 들어간 그곳에는 저마다 사연을 품고 찾아올 고인을 기다리는 “산자”들이 있었다. 죽은 자들에게만 허락된 공간, 그곳을 지키는 산 자들을 가리켜 우리는 법의관이라 부른다.

“그분들이 세상을 떠날 때 마지막 하고 싶었던 이야기를 들어보고,

그게 만약 억울한 거라면 반드시 억울함을 풀어줘야죠”

- 국립과학수사연구원 전 원장 서중석 -

죽은 자는 말이 없다. 법의관들은 부검을 통해 고인이 몸에 남긴 메시지를 찾고, 그 속에 감춰진 비밀 혹은 억울한 사연을 듣는다. 법의관들은 이 과정을 통틀어 삶의 마지막 진료, 죽은 자와의 마지막 대화라 말했다.

♦ 삶과 죽음이 공존하는 '부검실'

법의학을 다루는 이들에게는 죽음이란 삶의 끝 아닌 새로운 시작이다. 

“죽음은 삶을 더 풍성하게 하기 위해서 우리가 죽음과 삶은 동전의 양면이라 생각하고,

죽음을 바로 바라보면 현재 삶이 조금 더 의미 있어지지 않을까...”

- 서울대학교 법의학교실 이숭덕-

부검을 통해 각종 범죄와 사건․사고를 예방하여, 남은 자들이 안전하게 보호받을 수 있다면 그 죽음이 단지 하나의 죽음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고 법의관들은 말한다. 지금, 이 순간에도 그들은 우리의 삶을 위해, 더 나은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 부검실로 향하고 있을 것이다.

26일, ‘SBS스페셜’은 부검실에서 죽음을 통해 더 나은 미래를 그리는 법의관의 삶을 이야기 한다.

5월 26일(일) 밤 11시 5분 방송.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