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생활
  • 입력 2019.05.22 19:10

[칼럼] 다크써클 치료, 발생 원인 다양 '신중히 증상 개선 진행해야'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다크써클은 눈 밑이 검고 어둡게 보여 안색을 어둡고 칙칙하게 만드는 증상들을 통칭하는 말이다.

일반적으로는 눈 밑 지방을 싸고 있던 막이 약해져서 불룩 튀어나와 코 옆 골격선을 따라 검은 그림자가 생기거나 눈 밑 피부에 색소침착이 있어서 푸르스름해 보이는 현상을 말하는데 붉은 다크써클도 종종 볼 수 있다.

▲ 김성민 아이미 김성민성형외과 원장

눈 밑 피부는 다른 피부보다 얇은 편이라 외부 환경이나 아주 미미한 자극이나 신체적 변화에도 예민하게 반응하고 피부 탄력이 쉽게 떨어진다. 더구나 피부가 얇은 편이라면 피부 하부에 있는 검붉은 색의 안륜근 근육층이 피부에 투영되고 또한 얇아서 주름진 피부는 더 어두워 보이는 착색 현상이 부각된다. 여기에 눈 밑 눈물 고랑까지 겹치면 눈 밑에 어두운 그림자가 강조돼 더욱 어둡고 칙칙하게 보일 수 있다.

주로 색소침착 현상과 피부 멜라닌 색소증가, 눈 밑 피부가 얇아서 눈 밑 피하정맥이 드러나 보이고 어두워 보이는 경우, 눈 밑 잔주름 및 눈 밑 지방 등이 원인이 된다.

이처럼 다크써클은 유전적이 요소나 개인의 컨디션 등 선천적인 이유로 주로 생기지만 다이어트나 노화 등 후천적인 요인들도 있다.

눈 밑 다크써클은 각 각의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나타나기 때문에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전문 의료진과의 상담을 통한 정확한 진단이 우선돼야 한다.

눈 밑 다크써클 교정은 쉽지 않은 분야로 알려져 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치료 결정에도 어려움을 느낄 수 있다.

기존의 눈 밑 꺼짐이나 눈 밑 지방구획이 동반돼 있을 때 안와지방을 제거하거나 재배치시키는 시술을 통해 교정 시 눈 밑 피부 자체의 재생이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피부의 색소침착은 개선되기 어려울 수 있으며, 과하게 제거된 안와지방이 눈 밑을 오히려 더 꺼지고 퀭하게 보여 2차적인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도 있다.

스트로마 눈밑재생술은 지방조직 크기가 작고 부드러우며 순수한 지방 입자로 구성된 지방조직 스트로마 세포(stromal cell), 즉 스트로마 줄기세포가 함유된 입자를 선택적으로 정제시켜 눈 밑 진피 하층에 이식, 피부재생을 유도하는 시술이다.

전반적인 눈 밑 피부재생과 피부 두께의 증가를 유도해 피부의 탄력 증가와 피부 톤 개선을 기대할 수 있다.  

최근 검은 다크써클 뿐만 아니라 붉은 다크써클 현상으로 병원을 찾는 이들도 늘어나고 있다. 이처럼 원인도 다양하고 개인마다 컨디션이 달라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원인을 충분히 이해한 후 신중하게 증상 개선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도움말 : 김성민 아이미 김성민성형외과 원장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