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생활
  • 입력 2019.05.16 11:54

류마티스 관절염 예방하기 위해서는?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일종으로 잘 알려진 류마티스 관절염은 면역 시스템에 이상이 발생하여 외부의 균을 공격해야 하는 면역세포가 자신의 신체 일부인 관절 기관을 공격하는 질환을 말한다.

이러한 증상이 발생하는 정확한 원인은 아직 뚜렷하게 구명되지 않았으나, 면역체계와 깊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따라서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고,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등 꾸준한 건강 관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 이지스 한의원 인천점 김우원 원장

류마티스 관절염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우선, 잠을 자고 일어난 다음 30분~1시간 정도 느껴지는 손가락 혹은 발가락 마디 통증이 있다. 또한, 여러 관절 부위에서 통증이 유발되거나 근육통, 피로감, 미열 등 다양한 증세가 발견되기도 한다. 따라서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류마티스일 위험이 있으니 발견 즉시, 전문의의 진찰을 받아보는 것이 도움이 된다.

류마티스 관절염을 치료를 하더라도 재발할 우려가 높기 때문에 조기에 대처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또한, 사람마다 체질이 다르며, 동일한 질환일지라도 증상이 다양할 수 있기에 개인별 맞춤으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이지스 한의원, 인천점의 김우원 원장은 “관절에 부담이 갈 수 있는 활동은 피하고, 과격한 운동은 삼가는 것 또한 류마티스 관절염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다”라고 밝혔다. 이어서 “장시간 앉아있는 경우, 주기적으로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다”라고 말했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