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생활
  • 입력 2019.05.08 19:17

클리피씨교정 등 다양한 치아교정 방식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다양한 치아교정 방식이 개발됨에 따라 최근에는 필요한 부분만 교정하는 부분교정이 인기를 끌고 있다.

과거에는 부정교합을 교정하기 위해 전체교정을 하는 사람이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전체교정은 치아 전체적으로 교정 장치를 부착해 어금니를 이동시키는 방식이기에 교정의 기간이 대체적으로 길며, 복잡한 교정기 착용으로 인해 심미성이 떨어진다는 게 단점이다.

▲ 서울참조은치과 이창민 대표원장

이와 달리 부분교정은 원하는 치아만을 교정할 수 있다. 이에 교정의 기능성과 심미성을 갖춘 클리피씨교정이 관심을 끌고 있다. 

클리피씨교정은 자가 결찰 방식으로 교정이 이루어진다. 자가 결찰 방식이란 교정 장치를 고정하는 결찰 와이어 없이 브라켓 자체에 달려있는 슬라이딩 도어방식 클립을 이용해 직접 교정이 이루어지는 형태이다.

이러한 방식은 심미성이 뛰어나며, 적은 통증으로 부담이 없고 무엇보다 교정이 치아의 이동에만 집중되기에 비교적 교정속도가 빠른 것이 장점이다.

서울참조은치과 이창민 대표원장은 “과거에 이용되던 메탈교정 방식은 교정 효과가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으나, 심미성이 떨어지고 교정 기간이 길어질 수 있다는 단점이 존재한다”며 “최근에는 심미성과 기능성을 갖춘 장치에 대한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이를 만족할 만한 세라믹교정과 클리피씨교정이 주목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 원장은 “치아교정의 종류는 다양하기에 자신에게 적절한 교정 방식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이 필요하다. 적합하지 않은 방식의 교정을 선택하게 된다면 교정의 효과를 확인하기 힘들고 추가적인 교정을 진행하게 될 수 있다. 따라서 자신의 구강 상태를 면밀하게 파악해 그에 맞춘 교정 방식을 진행할 수 있는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