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생활
  • 입력 2019.05.03 19:31

부분적으로 상실된 곳을 대체할 수 있는 부분틀니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치아는 여러 가지 이유로 상실될 수 있다. 상실된 치아를 그냥 방치하는 것은 또 다른 부작용을 낳을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인공치아를 대체하는 것이 필요하다.

여러 개의 치아가 상실되었다면 전체적인 틀니 및 임플란트를 진행하는 것이 맞지만, 부분적인 치아의 상실이 일어났다면 부분적인 시술을 진행하면 된다.

▲ 틀치과 차선주 대표원장

부분적인 상실이 있을 경우 임플란트가 보편적으로 많이 사용될 수 있다. 임플란트는 자연치아와 흡사한 기능성 및 심미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인데, 시술과 가격에 대한 부담이 존재한다는 것이 단점이다.

임플란트를 대체할 수 있는 방법으로 부분틀니 방법이 있는데, 이는 상실이 일어난 곳에 맞춘 틀니를 통해 자연치아를 대신하는 방법이다. 임플란트에 비해 부담이 덜하고 시술에 대한 부담이 없다는 점이 특징이다.

부분틀니는 원하는 곳에 맞춰 틀니 형태를 제작하기 때문에 전체적인 틀니형태를 제작할 필요가 없어 가격이 부담이 적다. 하지만 개개인 마다 구강의 특성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부분틀니를 적용할 부분을 면밀하게 파악하여 구강구조에 맞는 틀니를 제작해야 오랫동안 편한 틀니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틀치과 차선주 대표원장은 “치아 결손이 심한 경우가 아니라면 부분틀니가 효과적인 대체방안이 될 수 있다. 가격적으로, 신체적으로 부담이 적기 때문에 편하게 상실된 치아에 적용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또한 빼고 끼는 것이 쉽기 때문에 관리하기에 수월한 면도 장점으로 볼 수 있다.”라고 전했다.

이어 “개개인의 구강구조가 모두 다르듯, 부분틀니 역시 개인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따라서 구강구조의 면밀한 파악을 진행하여 그에 맞춘 틀니를 제작하는 과정이 필수적으로 진행돼야 하며, 제작 이후에도 철저한 사후관리를 통해 오랫동안 부분틀니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