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생활
  • 입력 2019.04.29 11:04

치과치료 두려움 심한 경우, 수면임플란트 대안 될 수도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인천에 거주하고 있는 A씨는 임플란트 치료가 필요한 상황이지만 치과를 방문하지 못하고 고민을 하고 있다. 치과치료에 대한 두려움이 극심하기 때문이다. 더구나 턱관절질환까지 있어 장시간 입을 벌리고 있기 힘든 것도 한 가지 원인이다. 

이러한 경우에는 수면임플란트가 대안이 될 수도 있다. 수면임플란트는 진정 약물을 투여하여 가수면 상태를 유지시키는 의식하 진정요법 치료를 통해 치과치료에 대한 불안과 두려움을 극복하고 편안한 상태에서 임플란트 시술을 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을 말한다.   

▲ 연세스마트치과 김철형 원장

치과치료에 대한 트라우마가 심한 환자는 물론, 공황장애나 기타 불안장애로 인해 치과 치료 진행이 어려운 경우, 턱관절 질환 등 장시간 입을 벌리기 어려운 환자의 경우에 수면 임플란트를 진행하게 된다. 

수면 임플란트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치료 전 환자의 만성질환 병력, 컨디션 등을 확인하고 정확한 상담을 진행하며, 정밀 검사를 통해 수면 임플란트 치료 계획을 수입하게 된다. 치료가 적합하다고 판단되면 의료진의 판단 하에 환자의 건강상태를 체크하고 수술 전 수면마취를 진행한다.   

마취 상태에서 환자의 혈압, 맥박, 호흡 등 컨디션을 실시간으로 체크하며 안전한 상태에서 임플란트 식립을 실시하고, 시술이 끝나면 수면환자 전용 회복실에서 휴식을 취하게 된다. 이후 의료진을 만나 컨디션을 체크하고 사후관리에 대한 상담을 거친 후 귀가하면 된다.      

단 수면 상태에서 진행하는 것이기 때문에 환자의 상태를 지속적으로 체크해야 하며, 안전한 치료를 위해 진료 당일 환자의 혈압 및 혈당 수치를 체크하는 등의 세심한 조치가 행해져야 한다. 또한 오랜 경력을 보유한 의료진이 시술 전 상담부터 시술 후 관리까지 빠짐 없이 참여해야 책임 있는 관리를 기대할 수 있다.      

인천 구월동 연세스마트치과 김철형 원장은 "치과치료에 대한 공포가 커서 임플란트 치료를 미뤄 온 환자들도 수면 임플란트를 통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