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생활
  • 입력 2019.04.18 16:40

매부리코성형, 코 구조 면밀히 살펴야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코는 우리 몸에서 후각과 호흡에 있어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기능적으로 매우 중요한 부위로, 얼굴 중심에 위치하여 전체적인 비율과 균형을 잡고 인상을 결정 짓는데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특히 콧대 모양이 오똑하고 곧게 뻗은 코는 얼굴의 입체감을 살려주고 좌우대칭 안정된 비율로 부드럽고 세련된 호감 가는 인상을 심어줄 수 있는 반면, 콧등이 높게 솟아올라 있고 코끝이 아래로 처진 매부리코는 콧대가 울퉁불퉁하여 상대적으로 고집이 세고 날카로운 인상을 줄 수 있다. 때문에 매부리코를 가진 이들 중 일부는 외모 개선과 콤플렉스를 해결하기 위해 매부리코성형을 고려해 볼 수 있다.  

▲ 삼성드림이비인후과 종로점 허세형 원장

매부리코는 코 중간 부분의 뼈와 연골이 지나치게 성장하거나 외상을 통해 변형된 경우가 많으며, 대부분 매부리코를 가진 이들 중 코 외부 모양과 함께 내부 비중격 연골이 함께 휘거나 과하게 자라 비중격만곡증 등 코 관련 질환을 동반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 특히 비중격만곡증을 동반한 경우, 이를 방치하게 되면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매부리코성형은 튀어나온 뼈와 연골을 매끈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상대적으로 처진 코끝을 올려 전체적인 윤곽을 교정한다. 또한 개인마다 콧등이 튀어나온 정도, 코끝과 콧대의 형태, 동반된 코 질환 등 다양한 요소에 따라 수술법이 달라지기 때문에 코의 구조를 면밀히 살펴 본인에게 적합한 개인 맞춤형 수술로 진행해야 부작용을 줄일 수 있다.   

특히 매부리코성형 시, 단순히 코를 매끄럽고 높게 세우는 것이 최종 목적이 되어서는 안되며, 일부 병원들의 무분별한 과장광고 또는 수술 후기, 저렴한 수술 비용 등에만 의존하여 병원을 선택하지 않고,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 후 신중하게 결정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삼성드림이비인후과 종로점 허세형 원장은 “매부리코성형은 코의 미용적인 측면과 기능적인 측면을 동시에 고려해야 하는 난이도 높은 수술인 만큼, 풍부한 수술경험과 노하우를 가진 이비인후과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을 바탕으로 충분한 상담 후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전했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