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생활
  • 입력 2019.04.13 09:00

[칼럼] 요실금수술 등 여성질환, 바로 알고 받아야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여성들의 경우 자연분만과 같은 출산을 경험한 뒤에 전과는 달리 질이 늘어난 것을 느끼는 경우가 있다. 또한 출산 후 생길 수 있는 요실금도 직장생활을 하는데 불편함을 주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요실금 환자들은 동시에 질이완이 심한 경우가 있는데 요실금수술을 하면서 질복합성형을 동시에 진행하는 경우가 생기고 있다. 요실금과 질이 늘어나는 원인이 같고, 수술부위도 모두 질 안에 하는 수술이라, 둘 중 어느 한 수술을 받더라도 5주 정도의 금욕기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질성형수술과 요실금수술을 같이 받는 경우가 발생 하는 것.

하지만 요실금수술과 질성형수술을 동시에 받더라도 유념해 주어야 할 사항이 있다. 

▲ 리에스여성의원 정창원 대표원장

먼저 이쁜이수술의 핵심은 손상된 골반근육을 잘 복구시켜 주는 것으로 그래야만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최근에는 레이저를 이용한 절개와 질임플란트를 추가적으로 보충하여 도와주는 최신 수술방법이 나와있어 수술방법을 잘 비교해 보아야 한다.        

두번째로 요실금수술은 수술 전 반드시 요역동학 검사를 통한 정확한 진단이 필수적이다. 요실금이 있다고 모두 수술적 치료를 필요로 하는 것도 아니다. 또한 요실금수술은 의료보험이 되기 때문에 요역동학검사를 받아야만 보험혜택을 볼 수 있다.           

세번째로 병원을 선택할 때 일부병원에서 레이저만으로 간단히 요실금이 치료된다고 과대광고를 하는 경우가 일부 존재한다. 실제로 치료에 대한 임상데이터가 부족하므로 소비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마지막으로 혹시 생길 수도 있는 수술부작용에 대해 미리 자세히 설명해주고 잘 대처할 수 있는 경험 많은 전문 산부인과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초음파검사와 질압검사 등 수술 전 산부인과적 진찰을 충분히 시행하고, 개인의 증상에 맞게 TOT 요실금수술이나 질임플란트 등을 수술가능한 병원, 수술 후 바이오피드백 케겔운동 등 전문적치료가 가능한지도 살펴볼 부분이다.    

도움말 : 리에스여성의원 정창원 대표원장∙산부인과전문의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