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생활
  • 입력 2019.04.11 13:23

2019학년도 연세대학교 합격 수기, '나의 수학 공포심 극복 방법'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2019년 1학기 첫 중간고사가 얼마 남지 않았다. 새 학년의 첫 내신시험인 이번 중간고사는 향후 학습 성과를 좌우하는 중요한 시험일뿐 아니라, 수시 입시를 위한 내신 성적관리를 위해서도 충분한 대비가 필요한 시험이다.

일반적으로 학교 내신시험의 제한시간은 50분이며 서술형을 포함한 25문항을 풀고 OMR답안지까지 작성해야 한다. 따라서 한 문제 당 2분 내에 답을 내야 제한시간 안에 모든 문제를 풀 수 있다. 놀라운 사실은 대부분의 학생들이 시간을 정해 객관식, 주관식, 서술형까지 있는 시험을 한 번도 경험해보지 않고 중간고사를 치른다는 점이다.

실제 시험에서는 시간 배분 능력과 검산하는 법, 서술형 문제에서 1점이라도 더 받는 방법, 심지어 효과적으로 객관식 문제를 찍는 법 등의 테크닉도 중요하다.

2019학년도 연세대에 합격한 김태* 학생의 후기를 통해 시간 관리 방법과 수학 내신을 단단히 다질 수 있었던 방법을 소개한다.

♦ 김태* - 연세대학교 신소재공학부

안녕하세요? 저는 세븐에듀 차길영 선생님의 강의를 고등학교 2학년 시작하면서부터 듣고 학교 내신 및 수능 수학에서 모두 큰 도움을 받아 연세대학교 신소재공학부에 19학번으로 입학하게 된 김태*입니다. 

▲ 연세대학교 김태* 학생

고등학교 1학년 때 시간 관리를 잘 하지 못하고 수학 내신 시험에서 실수가 계속 나와 성적이 그쳤고, 그것은 곧 수학에 대한 두려움으로 바뀌었습니다. 저의 가장 큰 문제점은 시간분배를 효율적으로 하지 못한다는 것이었습니다. 문제를 정석적으로 풀려고만 하다 보니 50분이라 2등급에 는 시간은 턱없이 부족했고, 아는 문제도 제대로 풀지 못하고 시험을 마쳐야만 했습니다. 빠르고 정확한 문제풀이 스킬이 절실히 필요했던 제게 차길영 선생님은 한줄기 빛과 같은 선생님이셨습니다. 

내신 시험을 준비할 때 가장 좋았던 강의는 ‘마으겔로쉬’와 ‘미라클 특강’이었습니다. ‘마으겔로쉬’ 책은 수능과 내신에서도 나올 법한 개념 및 문제 유형이 정리되어 있어 개념을 체계적으로 학습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마으겔로쉬 강의 중간에 가르쳐주시는 유용한 문제풀이 팁들은 내신 시험에서 시간을 단축할 수 있게 해 주었습니다.

특히, 차길영 선생님이 시험 직전에 가르쳐 주시는 ‘3초 풀이’ 비법 특강인 미라클 특강은 실전에서 아주 유용했습니다. 2학년 2학기 기말고사 서술형 마지막 문제가 미라클 특강 문제 중에서 숫자만 바꿔 출제되어 바로 풀어냈던 기억은 아직도 생생합니다. 꾸준히 차길영 선생님의 강의를 수강한 결과, 내신 성적에서 1등급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수능 시험 대비로는 ‘수능적 발상’과 ‘4점 유형 마스터클래스’ 강의가 정말 좋았습니다. ‘수능적 발상’강의를 들으며 수능기출문제들을 차길영 선생님의 풀이를 따라가 분석하며, 수능 및 평가원 문제를 어떻게 풀면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지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출제자의 의도는 무엇인지 등을 파악하는 수능적인 발상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1, 29, 30번과 같은 킬러 문항은 ‘4점 유형 마스터클래스’ 강의를 들으며 단계별로 문제에 접근하는 방법을 터득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모의고사 킬러 문제에 갖고 있었던 불안감을 이 강의를 통해 떨쳐낼 수 있었습니다.

차길영 선생님의 강의를 듣는 것은 항상 즐거웠습니다. 지루할 틈이 없어 한 번 들으면 또 듣고 싶은 그런 강의였습니다. 또한 준비해 주신 응원 메시지와 청하와 함께 부른 수능 응원곡은 수험생활 동안 흔들리는 마음을 다잡아 주었습니다. 

수학은 단기간에 점수를 올리기 쉽지 않은 과목입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차길영 선생님의 핵심 커리큘럼인 ‘마으겔로쉬’, ‘수능적 발상’ 강의를 중심으로 수강하며 개념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문제풀이 스킬을 반복적으로 연습해 내 것으로 만들어 나간다면, 내신 및 수능 수학 성적은 자연스레 오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연세대학교에 합격하게 된 데에는 수학에 대한 공포를 극복하게 해 주신 차길영 선생님의 영향이 가장 컸습니다. 

요즘 차길영 선생님이 유튜브에서 ‘3초 풀잇법’ 특강을 무료로 하시는 것을 보았습니다. 학생들이 차길영 선생님의 ‘3초 풀잇법’ 강의를 듣는다면 이번 중간고사에서 수학 점수를 올리는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공부는 꾸준히 포기하지 않고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험생 여러분 모두 포기하지 말고 힘내십시요.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