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김영일 기자
  • 생활
  • 입력 2013.08.08 14:20

윤상직 장관, 전기요금 개선 발언에 전기세 또 인상 우려감 커져

오는 10월 예정…요금 인상 보다 요금 '합리화'

[스타데일리뉴스=김영일 기자] 지난 4월 인상된 전기요금이 다시 오를 가능성이 커져 소비자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다. 전기요금 인상 보다 '합리화'에 무게가 실리고 있지만, 사실상 요금 인상 가능성이 더 크다는 우려때문이다.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오는 10월 전기요금체계를 개편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며, 신인천복합화력발전소와 인천 소재 의무절전업체인 한국기초소재를 현장 방문한 자리에서 이같이 말했다.

윤 장관은 "그동안에는 정부가 전력산업기반기금이라든지 절전규제 등을 통해 전력 수요관리를 해왔는데 앞으로는 전기요금체계 합리화를 통해 전력피크 수요를 조절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며 "10월 중에 요금체계를 합리화하는 방안을 생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전기요금체계 개편이 곧 전기요금 인상으로 이어질지'를 묻는 질문에 "요금 인상보다는 요금을 합리화한다는 측면으로 해석해달라"고 주문했다.

정부는 앞서 올해 1월 14일자로 한국전력[015760] 전기공급약관 변경안을 인가해 전기요금을 평균 4.0% 인상한 바 있다.

앞서 윤 장관은 올여름에는 전기요금을 인상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

그는 "예를 들어 피크시간대와 경부하 시간대는 요금에 차이가 나는 것이 맞다"며 "기업 입장에서는 경부하 시간대에 조업을 집중함으로써 전기요금을 줄여 원가를 절감할 수 있고 국가 전체적으로는 전력위기를 극복하는 '윈-윈(win-win) 전략'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