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생활
  • 입력 2019.04.10 11:06

앞니 치아성형 진행 시 유의사항은?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입과 치아의 형태는 사람의 인상에 큰 영향을 미친다. 활짝 웃을 때 보이는 가지런한 이는 미소를 더욱 빛나게 해준다. 특히 치아 중에서 앞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외부에도 많이 노출되는 앞니는 심미성도 중요하지만, 음식의 저작능력과 또렷한 발음을 내는데 중요한 기능적 영향을 미친다.

많은 사람들이 다양한 이유로 앞니 치아성형을 선택한다. 앞니 치아성형은 호감 있는 인상으로의 변화와 자신감을 갖는데 도움을 주기도 한다.

▲ 퍼펙트치과 소재현 원장

하지만 치아 성형 시 주의해야할 점이 있다. 개개인의 치아형태와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치아성형을 시술하면, 치아 삭제 량이 과도하게 많아져 이로 인해 통증 및 이 시림과 같은 부작용에 시달릴 수 있다. 현대의학으로는 한 번 손상된 치아는 되살릴 수 없기 때문에 치아삭제에 대해서는 부담을 가질 수밖에 없다. 뿐만 아니라 앞니의 경우 다른 치아에 비해 두께도 두껍고 크기도 크기 때문에 더욱 세심한 사전진단과 시술이 필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앞니 치아성형을 시술하기 전, 몇 가지를 먼저 확인, 점검해야 한다. 우선 치아 성형을 하려는 목적이 분명해야 한다. 삐뚤빼뚤한 앞니를 가지런하게 만들거나, 치아미백으로는 바꿀 수 없는 치아의 변질된 색상 문제 등 목적에 따라 적합한 치료방법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또 시술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외상으로 인한 치아손상·탈락 등을 치료하기 위함이 아니라, 미용 목적으로 치아성형을 할 경우, 치아삭제가 불가피하기 때문에 불만족 및 후회가 없는 시술을 위해서는 충분한 시술 이해도가 필수다. 

치아성형은 치과 보철물을 덧대거나 부착하여 치아 모양을 변화시키는 방법으로, 그 종류는 라미네이트, 올세라믹 크라운, 무삭제라미네이트, 최소삭제, 교정라미네이트, 비니어 등으로 나뉜다. 개인의 치아 상태와 목적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적합한’ 방법이 달라지는데, 치아를 부분적으로 덮는지 전체를 덮는지에 대한 차이가 있다.      

앞니 심미치료는 개개인에 맞춘 재창조 작업으로 진행된다. 얼굴안모, 입술, 잇몸, 치아형태 등의 정확한 분석을 통해 가장 적합한 치료 방법을 선택해야 하며 무삭제, 최소삭제로 자연치를 최대한 보존한 심미치료를 위한 치아디자인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퍼펙트치과 소재현 원장은 “각 치아의 위치에 맞는 이상적인 황금비율에 따라 치아 한 면을 약 0.1~0.2mm(최대 0.3mm)의 치아표면을 다듬는 정도의 최소한만을 삭제하여 자연치의 손상은 최대한 줄이면서 아름다운 치아모양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