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김영일기자
  • 사회
  • 입력 2011.06.15 12:59

제일창투 허 회장 구속영장...‘연락두절 홈피까지 중단’

제일창투 필두로 창투사 사정...공기업까지 전방위 확대

저축은행 이어 창투사까지 사정당국의 대대적인 수사가 막이 올랐다.

경찰이 제일창업투자주식회사(제일창투) 등 중대형 창투사의 분식회계와 공금 유용 정황을 포착하고 전방위 수사에 나선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검찰의 저축은행 수사에 이은 경찰의 금융회사 수사가 공기업 비리 수사와 맞물려 대대적인 사정태풍을 예고하고 있는 것.

경찰청 지능범죄 수사대는 14일 128억원의 회삿돈을 유용한 제일창업투자 회장 허모(58)씨에 대해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배임 위반 혐의로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허 회장은 2004년 1월 회계감사에서 자신의 개인회사가 94억원의 어음을 발행할 수 있도록 제일창투의 담보로 제공했다 적발되자 이를 해결하기 위해 지난 1월30일 제일창투 조합 자금 94억원을 끌어다 이 회사의 어음을 결제한 혐의를 받고 있는 것.

또한 2005년 1월17일부터 11월11일까지 자신의 개인소득세 40억원을 회사가 대신 납부하도록 하고, 2009년 2월18일에는 회삿돈 5억원을 비상장주식 매입 명목으로 빼돌려 이를 추징금을 내는데 쓴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경찰 관계자는 "코스닥 상장사인 제일창투는 2008년 연매출 30억원을 달성하지 못해 관리종목 지정되고 상장폐지 위기에 놓이자 가공 매출을 일으킨 후 2008년 7월부터 올해 초까지 21차례에 걸쳐 투자계약서, 통장, 사업자등록증 등을 위조 또는 변조했다"고 설명했다.

경찰 조사결과에 따르면 제일창투의 2008년과 2009년 실제 매출액은 각각 9억8800만원, 4억7400만원이었으나 가공 매출액은 25억원 정도였던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자금 유용과 가공매출 등이 누적된 지난해 말 제일창투의 보유자금이 174억원이나 부풀려 계상되자 같은 금액으로 투자계약서 등을 위조하는 한편, 출금내역을 만들기 위해 통장정리기도 구입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 사건과 관련해 제일창투 측은 “경찰 조사를 받아야 봐야 안다”면서 “허 회장과 관련 의혹에 대해 구체적으로 아는 것이 없다”고 말했다.

현재 해당 홈페이지도 중단 시킨 상태이며, 회사 전화는 먹통이다. 이에 투자자들은 이 사건으로 투자 손실로 이어질지 우려하고 있는 상황이다. 

한편, 사정당국은 제일창투를 시작으로 공기업 비리와 다른 창투사에 대해서도 대대적인 사정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창투사 등 대형 금융기관과 공기업 비리에 대한 사정과 관련해, 경찰청 관계자는 “공기업 비리를 잡지 못하면 부정부패 척결을 실현할 수 없다는 의지의 표현”이라고 강조했다.

또 다른 경찰청 관계자도 “교통안전공단 압수수색 등 공기업 비리 수사에 이어 분식회계 등을 통해 허위로 경제성이 높은 것처럼 공시, 개미 투자자들에게 위해를 끼친 대형 금융회사를 집중 수사할 방침”이라고 밝혀, 대대적인 사정 확대가 있음을 시사했다.

그러면서 “부산저축은행과 같이 소규모 투자자들에게 피해를 주는 비윤리적인 행위에 대한 단죄”라면서 “뻥튀기를 해서 투자를 받은 뒤 알맹이(서민 돈)를 빼먹고 폐기해 버리는 코스닥 상장회사가 타깃”이라고 말했다.

앞서 경찰은 교통안전공단에 대한 압수수색 하루 만인 14일에는 대구, 충남 논산 등지에 수사관 27명을 급파해 군 납품업체 5곳의 사무실을 전격 압수수색했으며, 방위사업청 공무원도 수사 대상에 오른 것으로 알려졌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