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생활
  • 입력 2019.03.04 18:21

필러 부작용 논란, 예방을 위해서는?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최근 가슴 필러, 엉덩이 필러 등 필러 부작용으로 인한 사례들이 공개되면서 언론의 주목을 받고 있다. 

필러 시술은 필러 물질을 주사기로 주입하여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는 시술로 성형 수술에 비해 시술 시간이 짧고, 일정한 회복기간이 따로 필요하지 않으면서도 바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 이에 대중화된 시술이다. 

하지만 이렇게 간단해 보이는 필러 시술도 부작용에 쉽게 노출되고 있는 실정이다.

대표적인 필러 부작용으로는 멍과 붓기, 울퉁불퉁한 현상과 푸르스름한 현상 등이 있으며 더 나아가 피부괴사 및 실명까지 부작용 사례는 매우 다양하다. 

강남 바이오미클리닉의원 김홍달 대표원장은 "필러의 인기와 함께 부작용 사례 또한 급증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성형수술 보다 간단하다는 인식으로 인해 자칫 쉽게 인식하는 경우가 있으나 엄연한 의료 행위인 만큼 시술 전 더욱 꼼꼼히 살펴보아야 한다"고 지적한다. 

그렇다면 안전한 필러 시술을 위해 체크해야 할 사항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가장 중요한 첫 번째는 무엇보다도 의료진의 풍부한 경험과 숙련도이다. 

필러는 얼굴에 직접 주사하는 시술인 만큼, 얼굴 혈관과 신경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은 필수이다. 이러한 복합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풍부한 시술 경험을 가진 의료진과 함께 시술 전 꼼꼼한 상담 후 시술을 받는 것이 좋다. 

또한, 처음 시술 시 과한 욕심을 내어 많은 양의 필러를 주입하기 보다는 개인 얼굴에 맞는 양의 적절한 필러를 주입하는 것이 부작용을 예방하는 길이 될 수 있다. 

둘째는 안전성을 입증 받은 필러를 선택과 함께 자신의 얼굴에 적합한 필러 브랜드를 선택하는 것이다. 

간혹 이벤트성 가격이나 유명세를 가진 필러 브랜드만 고집하는 경우가 많은데, 필러는 브랜드와 성분에 따라 입자 크기, 모양, 유지기간 등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시술 전 자신의 얼굴에 적합한 필러 브랜드를 꼼꼼히 체크 후 시술 받는 것이 좋다. 

세 번째는 안전한 필러 시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베인뷰어플렉스의 보유 여부이다. 필러는 시술 중 혈관을 타고 들어가 피부 괴사 및 멍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피하정맥혈관을 찾는데 도움을 주는 베인뷰어 플렉스의 도움을 받을 경우 이러한 부작용을 예방할 수 있다. 

덧붙여 김원장은 "마지막으로는 의료시술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철저한 위생관리를 진행하고 있는지 확인해보아야 한다"며, "필러는 시술 중 2차 감염으로 인한 부작용 발생이 가장 많은데, 멸균소독기, 살균소독기 등 다양한 소독 장비 구비 및 일회용 의료 소모품을 사용하면 이런 부작용을 발생률을 낮출 수 있어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