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문화
  • 입력 2013.07.22 13:06

문체부, 영화상영관 없는 '지자체' 최소 20개 ‘작은영화관’ 건립 추진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진룡, 이하 문체부)는 내년 말까지 영화상영관이 없는 109개 기초지자체(약 890만 명 거주)에 최소 20개소의 ‘작은영화관’이 건립되어, 지역 간 영화향유권 격차 해소를 위한 첫 단추가 끼워질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러한 내용은 지난 18일 박근혜 대통령에게 보고된 ‘지역발전정책’에 포함되어 향후 정책 추진에 더 큰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문체부에 따르면 내년도 예산 중 광역특별회계를 통해 지원되는 ‘작은영화관’ 건립 사업에 강원도 삼척시·철원군·평창군, 경상남도 남해군, 인천광역시 강화군, 충청남도 청양군·예산군, 충청북도 제천시 등 8개 지자체가 신청서를 제출하였다. 이들 지자체에는 최대 5억 원의 국고가 지원되며 국고 보조금과 동일한 금액을 지자체가 자체적으로 부담해야 한다. 한편 강원도와 전라북도의 경우 자체 예산으로 총 12개의 ‘작은영화관’ 설립을 추진하고 있기 때문에 2014년도에는 전국에 최소 20개소가 개관될 것으로 예상된다.

아직 국고 예산 지원 신청을 하지 않았지만 ‘작은영화관’ 건립 필요성을 절감하고 있는 지자체들이 많은 상황이므로 내년도 예산 지원 대상 지자체는 더 늘어날 전망이다. 특히 전남의 경우, 22개 시·군·구 중 극장 부재 지역이 무려 19개에 이르는 상황을 타개하기 위하여 내년도 국고 예산 지원 신청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문체부는 2017년까지 ‘작은영화관’이 90개까지 확대될 수 있도록 전국의 지자체와 협력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문체부는 영화 관람이 우리 국민들에게 가장 일상화된 문화 여가활동이라는 점을 고려하여, ‘작은영화관’건립 지원사업의 효과를 지역민들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방향으로 정책을 추진할 방침이다.

우선 ‘작은영화관’은 문예회관, 청소년 수련관 등 기존 시설을 리모델링하여 50석 내외의 두 개관으로 구성될 예정인데, 각 상영관은 대기업 멀티플렉스 수준의 시설을 갖추어 3D 영화까지도 상영할 수 있게 할 예정이다.

둘째, 대도시 지역과 동시에 최신 개봉영화를 상영토록 함으로써 그동안 지역민들이 느꼈던 지역 간 문화격차를 완화할 계획이다.

셋째, 영화 관람요금을 지역 특성에 따라 대도시 지역에 비해 낮게 책정함으로써, 지역민들의 부담을 최소화할 예정이다.

이미 성공모델을 도출한 장수군의 사례를 볼 때, ‘작은영화관’은 가족 중심의 여가문화 확산이라는 삶의 양식 변화를 촉진할 것으로 보이며, 관광객 유인, 새로운 영화 관객층 창출 등의 파급효과도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영화관 운영에 지역주민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경우 지역 일자리 창출이 가능하며, 귀농인력이 지역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최근 활성화되고 있는 소외 계층을 위한 문화바우처를 ‘작은영화관’에서도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면 양 사업의 시너지효과도 극대화될 수 있다.

문체부는 ‘작은영화관’ 건립·운영의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영화계 전문가들로 구성된 ‘작은영화관 운영 자문단’을 운영하여, 각 지자체의 실정에 맞는 합리적인 운영모델을 제시하고, 상영관 기자재 기술 표준 설정 및 공동구매, 운영인력 교육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운영모델의 경우, 사회적 기업 또는 사회적 협동조합 형태를 권장하되 △지자체 직영 방식 △문화 관련 비영리기관 위탁 방식 △기존 민간기업 위탁 방식 등의 장단점에 대해서도 풍부한 분석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문체부는 지자체 담당자, 상영관 운영인력 등이 참여하는 ‘작은영화관 운영자 협의체’를 구성하여 최신 개봉영화의 원활한 수급을 위해 주요 배급사들과의 공동 협의를 지원하고, 영화 관련 기업들의 사회공헌 활동이 ‘작은영화관’ 활성화와 연계될 수 있도록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지역주민들이 상업영화 이외에도 다양한 영화 문화를 향유할 수 있도록 고전영화, 예술·독립영화 등을 상영하는 다양한 기획전 개최를 지원하고, 유명 영화인들이 ‘작은영화관’에서 지역의 초·중·고등학교 학생들과 만나 영화에 대해 토론하는 교육행사도 마련할 계획이다.

문체부 원용기 문화콘텐츠산업실장은 “국민문화향유 실태조사를 해 보면 향후 경험하고 싶은 문화예술 활동으로 항상 영화가 1위로 꼽히고, 최근 발표된 거대자료(Big data) 분석에서도 국민들이 가장 큰 관심을 보이는 문화예술 장르가 영화로 나타났다”라고 지적하면서 “‘작은영화관’ 건립 지원 사업은 새 정부가 강조하고 있는 문화융성과 문화가 있는 삶을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대표적인 정책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하였다.

한편 문체부는‘작은영화관’이 본격적으로 개설되기 전까지는 극장 부재 지역을 중심으로 ‘찾아가는 영화관’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