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생활
  • 입력 2019.02.23 09:00

심미적 즉각적 효과보다 더 중요시해야 할 치아교정 시 유의사항은?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고른 치열과 웃을 때 자연스러운 입매는 타인에게 좋은 인상을 준다. 더불어 고른 치열은 치주질환을 예방하는데 있어 중요하다. 이러한 여러 이유로 인해 치아교정을 고려하는 사람이 많다. 그렇다면 치아교정을 할 때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하는 것들은 무엇이 있을까?

▲ 인천 프라임S치과교정과 치과병원 류효경 과장

♦ 치아교정 유의 사항

교정치료의 경우, 전체 치아를 움직여 교합, 기능, 심미 세가지 목표를 모두 달성해야 하는 큰 프로젝트인 만큼 단순히 치아 하나에 초점을 맞춰서는 안되며, 거시적인 관점에서 치아와 얼굴의 균형적인 모습을 고려하여 계획돼야 한다.

교정 치료를 하는데 있어 교정학에서 말하는 이상적 교합, 심미적 목표가 큰 기준이 있지만 환자 본래의 골격과 치아 상태를 고려하여 실현 가능한 범위 내에서 본인에 맞는 치료 계획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교정 치료는 환자분 상태에 맞는 정확한 치료 계획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를 위해 정확한 진단이 가능한 시스템 및 장비가 구축되어 있어야 하며 정품교정장치 사용으로 안전하고 정확한 교정을 해 나갈 수 있는지 확인한다면 보다 안심하고 교정 치료가 가능하다.

♦ 치아교정의 방법 

다양한 교정방법으로 광고를 하는 곳들이 많다. 하지만 교정의 기본원리는 브라켓과 와이어를 통해 치열을 바르게 해주는 것이다. 교정의 방법보다 중요한 것은 현재의 내 치아의 상태를 정확히 분석하여 정확한 플랜으로 진행돼야 한다.

♦ 치아교정 후 부작용

부작용에 대해 한번씩은 고민을 해봤을 것이고, 이로 인해 교정을 망설이게 되기도 한다. 하지만 사실 교정에 대한 부작용이라기보다는 어쨌든 치아에도 노화가 오고 그로 인해 나타나는 현상들이므로 교정 중, 교정 후에도 정기 검진과 바른 관리가 필요하다.

♦ 치아교정 관리 

교정을 진행하게 되면 월 정기 진료를 받게 된다. 이때 현재 상태를 체크하고 와이어를 조절한다. 대게 치과의사들은 치아의 이동과정, 시간을 유추할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맞는 시간을 재진 날짜로 잡게 된다. 때문에 정기적인 내원 날짜는 꼭 맞추어 치과 방문을 하는 것이 중요하고 집에서도 바른 관리를 해주는 것은 교정 기간을 조금이라도 단축시킬 수 있게 도와준다.

이에 프라임S치과교정과 치과병원 류효경 과장은 “치아교정 시 주의사항으로 위 사항들과 더불어 교정 후 치아는 본래 자리로 돌아가려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자칫하면 틀어질 수 있다. 교정 후 유지장치를 통해서 치아가 안정화되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고 한다“고 전했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