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김제니 기자
  • 음악
  • 입력 2019.02.21 14:32

'데뷔 60주년' 이미자, “가요의 뿌리 사라지는 것 안타까워”

▲ 이미자 ⓒ스타데일리뉴스

[스타데일리뉴스=김제니 기자] 이미자가 우리 가요의 뿌리가 사라지는 것이 안타까웠다고 말했다.

21일 오후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가수 이미자의 60주년 기념 앨범 ‘노래인생 60년 나의 노래 60곡’ 신곡 발표회가 열렸다.

이날 이미자는 “어려운 시대에 우리의 가요의 원조라고 할 수 있는 노래들이 있다. 그 노래로 나라 잃은 서러움, 배고픔을 서러움을 위안을 삼았다. 그러나 그 시대의 고마운 곡들이 사라져가고 있다”며 “우리 가요의 뿌리가 사라지는 것이 안타깝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은 녹음을 통해 영구히 보전할 수 있기에 심혈을 기울여 20곡을 고르고 골라 이번 앨범의 세 번째 CD에 담았다. 부디 이 곡들이 후세에 영원히 남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미자는 “우리나라의 가요는 가사를 통한 전달력 가장 좋다고 생각한다. 기쁘면 기쁨을, 슬프면 슬픔을 전달할 수 있는 노래”라며 “저의 CD는 가사에 정말 신경 썼다는 점을 알아주셨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이번 앨범 ‘노래인생 60년 나의 노래 60곡’은 대한민국의 성장과 함께해온 이미자의 대표 음악을 엄선하여 신곡과 옛 곡을 리마스터링한 기념 앨범으로 옛 곡을 다시 현대적인 감각에 맞게 재편곡해 더욱 정교하고 맑게 제작됐다.

한편 이미자는 1959년 ‘열아홉순정’으로 데뷔한 대한민국 국보급 가수다. 그는 1973년 베트남전쟁시 한국군을 위한 최초의 위문공연을 펼쳤으며, 2002년 평양에서 최초 단독 공연을 올린 바 있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