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생활
  • 입력 2019.02.22 09:00

여성질환 유발하는 질 이완 현상, 여성수술 통해 개선 도움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여성은 노화와 임신, 출산 과정에서 질 근육이 이완되는 현상이 나타나거나 소음순에 구조적으로 변형이 발생하는 등 신체 변화가 일어나는데, 이러한 신체변화는 여성으로서의 자존감 저하와 각종 여성질환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질 이완 현상과 소음순 변형으로 인해 발생하는 여성질환에는 질방귀 현상, 요실금, 질염 등이 있다. 질방귀 현상은 골반근육이 이완되거나 질 내부 공간이 넓은 경우 압력이 생기면서 안에 있던 공기가 나와 소리가 나는 증상이다.        

▲ 디에이성형외과 이창환 원장

요실금은 골반근육 및 질 이완현상으로 인해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소변이 새어 나오는 것을 말하며 이는 일상생활에서 큰 불편을 야기한다. 질염은 질 이완 현상과 질분비물로 인한 위생상의 문제가 발생해 질 점막에 세균이 침투, 염증이 발생한 상태를 말하며 질가려움 증상을 동반하기도 한다.        

이에 따라 나이가 들어가면서 발생하는 질 이완 현상 및 여성질환이 고민인 여성은 여성성형 등 의료서비스를 대안으로 삼기도 한다. 

여성 질성형은 여성의 주요 생식기관인 질과 소음순 부위를 교정해주는 수술로 질 이완 및 여성질환을 예방하고 위생상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준다. 이러한 여성성형의 종류에는 질축소수술, 질축소주사, 소음순수술 등 여러 가지 수술법이 있다.  

질축소수술은 질 입구와 내부 근육을 조여주는 질성형수술로 질 안쪽 끝 벽부터 입구까지 타이트닝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질 이완 현상을 교정하고 여성으로서의 자존감 회복은 물론 요실금 등 기능적인 문제개선에도 도움을 준다.     

질축소주사는 수술이 부담스러운 경우, 간단한 주사 시술을 통해 질 내경을 축소 시키는 방법이다. 시술시간이 5~10분 정도이며, 유지기간이 비교적 길고 흉터나 통증이 거의 없어 시술 다음 날부터 간단한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소음순수술은 늘어지거나 넓어진 소음순의 늘어지거나 소음순의 모양을 교정해주는 수술을 말한다. 레이저 장비를 이용해 수술이 이뤄지며, 변형된 소음순 모양을 바로잡아 불편함이나 통증 유발을 방지하는 것을 돕는다.         

디에이성형외과 이창환 원장은 “질성형은 여성의 민감한 부위의 수술로 기능적인 측면까지 고려해야 하는 수술인 만큼 풍부한 경험과 지식을 겸비한 산부인과 전문의에게 수술을 받는 것이 중요하며 자신에게 어떤 방법으로 수술이 이루어지는지 꼼꼼하게 확인 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이어 “체계적인 진단과 종합적인 수술방법을 통해야 근원적인 개선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따라서 후기와 가격 등을 꼼꼼히 살펴보고 동시에 해당 병원이 여성성형에 필요한 의료장비와 수술시스템을 제대로 갖추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고 부연했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