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세라믹교정, 심미성과 기능성 장점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과거에는 치아의 교합을 교정하는 전체교정이 주된 방식이었다. 이러한 전체교정은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치아 브릿지와 두꺼운 철사를 사용하는 메탈교정의 방식으로 진행되었으며, 이는 교정 효과는 뛰어나지만 심미성이 떨어진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었다.

▲ 박진우 니어치과 대표원장

최근에는 미용의 목적으로 교정을 진행하는 사람이 증가했다. 따라서 교정 방식 및 교정 장치에도 많은 변화가 생기게 됐는데, 심미성을 목적으로 하는 교정의 경우에는 보통 부분교정 방식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교정장치를 착용해야 할 필요성이 낮아졌다. 그렇기 때문에 심미성에 중점을 둔 세라믹교정 방식이 주목을 받고 있다.

세라믹교정은 브라켓이 도자기 재질의 세라믹으로 만들어졌으며, 이러한 브라켓은 일반 치아와 비슷한 색과 질감을 가지고 있어 교정 장치를 착용해도 눈에 잘 띄지 않기 때문에 심미성이 뛰어나다. 또한 변색이 잘 되지 않는다는 재질의 특성으로 변색에 대한 부담감 역시 적다.

착용 시 적은 이물감으로 편안한 교정 진행이 가능하며, 튼튼한 내구성으로 파손 우려가 적다는 점 역시 세라믹교정의 장점으로 꼽힌다.

박진우 니어치과 대표원장은 “세라믹교정은 기능성과 심미성까지 골고루 갖춘 교정방식으로 빠른 기간 내 치아교정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며 "하지만 환자마다 치아상태가 다르기 때문에 교정을 진행하기에 앞서 철저한 정밀진단과 꼼꼼한 분석을 통해 적합한 교정방식인지 여부를 판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교정 장치의 선택 역시 중요하지만, 교정을 진행하는 의료진은 풍부한 임상경험을 가지고 있는지, 교정에 대한 전문적 지식을 겸비하고 그에 맞는 교정을 진행하는지 여부 역시 매우 중요하다"며 "교정 진행 전, 해당 조건의 여부를 꼼꼼히 체크한 뒤 종합적으로 치과를 선정하여 교정을 진행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라고 덧붙였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