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생활
  • 입력 2019.01.18 19:36

자연치아 상실했을 경우 임플란트가 효과적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노화 혹은 사고로 인해 치아를 상실했을 경우 그 기능을 대신 수행할 장치가 꼭 필요하다. 치아가 상실된 상태로 오랜 기간 경과하게 되면 잇몸 질환 발생률 증가, 치매 발병률 증가 그리고 소화 장애 발생률 증가 등과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자연치아를 가장 효과적으로 대체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 

▲ 강남런던치과 이창규 원장

임플란트와 틀니는 가장 대표적인 자연치아 대체물이다. 그 중에서도 틀니는 가격이 저렴하고 시술에 대한 부담감이 낮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장점으로 많은 사람들이 틀니를 선택했으나 저작력이 약하고 고정력이 없어 입안에서 헐렁거리거나 빠지는 등의 부작용이 문제점으로 대두됐다. 

저작력이 약하면 음식을 제대로 씹을 수 없어 결국 소화기관에 부담을 주게 되며, 잇몸에서 흔들리는 틀니를 방치하게 된다면 잇몸과 잇몸 뼈에 손상을 입히게 되어 결국 구강상태가 더 악화될 수 있다.

요즘에는 이러한 틀니 대신 임플란트라는 시술을 많이 선택하고 있다. 임플란트는 나사모양의 티타늄 치근을 잇몸 뼈에 식립한 후 보철물을 연결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는 시술로써 인공치아임에도 불구하고 자연치아와 거의 유사한 기능과 심미적 효과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한번 진행한 임플란트는 다른 특이한 사항이 없는 한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도 임플란트의 장점으로 꼽힌다.

최근에는 임플란트 시술이 대중화되면서 그 시술방법 및 시술가격이 굉장히 다양해졌다. 하지만 임플란트 시술은 고난이도 시술에 속하는 만큼, 임플란트 시술을 생각하고 있다면 철저한 상담 및 검사를 거쳐 임플란트를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강남런던치과 이창규 원장은 “임플란트는 자연치아를 대체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이러한 임플란트 시술을 성공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철저하게 환자의 구강, 치주상태를 고려하여 시술계획을 세운 후 정확한 식립점을 찾아 시술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이어 “또한 임플란트는 그 종류가 다양하기에 현재 환자의 구강상태에 필요한 임플란트를 적절하게 선택하는 것이 기능적으로나 경제적으로 합리적이다. 따라서 환자가 필요로 하는 임플란트를 정확하게 분석하고 그에 맞는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질 수 있어야 하며, 시술 이후에도 철저한 사후관리를 통해 안전하고 튼튼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