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생활
  • 입력 2018.12.27 16:03

성조숙증 예방하려면? 건강한 생활습관 유지해야

식단부터 운동, 취침시간까지... 규칙적인 생활 지킬 수 있도록 도와줘야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아이들의 겨울방학이 눈 앞으로 다가오면서 부모님들의 걱정이 더욱 커지고 있다. 학교를 다닐 때는 그나마 규칙적인 생활이 가능하지만, 방학이면 취침 및 기상 시간에서부터 식사 시간까지 생활리듬이 엉망이 되기 십상인데다 추운 날씨로 야외 활동이 어려워 TV나 컴퓨터, 스마트폰 사용 시간도 늘어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겨울방학 동안 불규칙한 생활습관과 식습관에 노출되면 개학 이후 아이가 더욱 힘들어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급격하게 체중이 늘어나는 등 부작용이 커질 수 있다. 특히 갑자기 살이 찔 경우 성조숙증이 원인이 되는 소아비만으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주의가 요구된다.

이에 대구 제일에스의원에서는 성조숙증을 예방하고, 건강한 겨울방학을 보낼 수 있는 생활 팁을 공개했다.

성조숙증 치료 프로그램을 운영 중인 대구 제일에스의원 관계자는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성조숙증은 여아는 만 8세 이하, 남자는 만 9세 이하의 아이에게서 2차 성징 등 사춘기 징후가 시작되는 것을 말한다”라며 “성조숙증으로 진단되는 아이들의 경우 성장판이 빨리 닫히기 때문에 아이가 성장할 수 있는 시기가 짧아지면서 성인이 된 후 최종 키가 작을 수 있는 만큼 생활습관 교정으로 이를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성조숙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건강하고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먼저 아이들의 식사의 경우 성호르몬분비를 촉진하고 소아비만을 유발할 수 있는 육류와 같은 기름진 음식이나 패스트푸드, 밀가루 음식은 멀리하고 잡곡밥, 생선, 채소류 위주의 식단을 가까이 하도록 해야 한다.

성조숙증 예방에서는 수면 역시 중요한 요소로, 자정이 되기 전 일찍 잠자리에 들어 충분한 수면을 취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밤 시간에는 성장 호르몬이 더욱 왕성하게 분비돼 성장에 도움이 되는데, 수면이 부족하게 되면 피로와 스트레스가 쌓이고 낮 시간 동안 신체 활동력이 떨어질 수 있다.

마지막으로 TV나 컴퓨터 같은 앉아있는 자세 위주의 생활보다는 농구나 배구, 줄넘기 같은 성장판에 자극을 주는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날씨가 조금 춥더라도 아이들이 야외활동 시간을 충분히 가질 수 있도록 하며, 실내에서 운동을 즐길 수 있는 공간을 찾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다만, 이미 아이에게 소아비만 등의 문제가 있으면서 성조숙증으로 의심할 만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즉시 성조숙증 치료 의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과 체계적인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