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생활
  • 입력 2018.12.19 18:40

조루 치료법에 대한 종류와 장단점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조루증으로 고생하는 남성들의 고민은 아내와의 잠자리에서의 실망감과 스스로 자존감이 하락하는 문제가 있다. 더구나 이 고민은 아무에게도 털어놓기 어려운 남성 프라이버시 등의 문제가 함께 있기 때문에 고민은 더욱 깊어질 수밖에 없다. 또한 일시적으로 끝나는 고민이 아니라 20대부터 평생 동안 끌고 가야 하는 성기능 문제일 수 있어 고질적인 비뇨기과 질환이라고 할 수 있다.

조루증 치료 방법을 크게 나누면 경구용 약제와 수술법이 있다. 경구용 약제는 세로토닌이라는 사정 신호에 영향을 주는 신경전달 물질을 조절해 주어 치료를 해주는 방식이다. 이 방법은 매번 약을 복용해야 하는 일회성이라는 단점이 있지만 쉽게 치료를 시작할 수 있는 접근성이 좋다고 할 수 있다.

만약 남성이 스스로 느끼기에 음경과 귀두의 감각이 예민하다면 과민성 조루증일 가능성이 큰데 이 경우 남성비뇨기과에서 검사결과 확진 된다면 수술방법으로 치료를 받을 수 있다. 조루수술의 종류와 장단점은 다음과 같다.

 

음경과 귀두 전체를 둔하게 하는 방법으로 대표적인 것이 진피이식조루수술 추가이식법(추가 진피이식조루수술)이다. 진피이식조루수술의 가장 큰 장점은 안전하고 효과가 영구적이면서 재발 걱정이 없다는 것이다. 조루증 수술법 중에 거의 유일하게 배부신경을 분리하지 않는데 배부신경을 싸고 있는 벅스 근막의 바깥 층으로 저장진피를 덮어주는 원리로 둔해지기 때문에 신경과는 무관하다. 또한 다른 귀두만 둔하게 하는 수술과는 달리 귀두 전체와 음경 몸통 전부를 둔하게 하여 효과가 좋고 재발 가능성이 희박하다. 

다만 이 수술의 유의할 점은 안전을 위해 동종 저장진피가 반드시 이용되어야 하는 것이다. 수술 결정 전에 비뇨기과나 남성의원의 집도의에게 직접 삽입 재료가 동종진피인지를 확인 받을 필요가 있다. 일부 수술 비용를 싸게 하기 위해 가격이 많이 저렴한 이종진피(돼지나 소의 콜라겐)를 이용하는 경우도 있어 주의를 요한다.

그 외에는 배부신경을 이용한 귀두 감각둔화 수술들이 있는데 배부신경차단술, 신경보존 조루수술, 고주파 조루수술이 있다. 세 가지 수술 모두 비교적 간단하게 시행된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모두 귀두만 둔하게 하는 방식인데 각각의 특징을 알아보면 배부 신경차단술은 귀두로 가는 감각신경인 배부신경을 박리하여 분리한 후 절단해주는 방식이며, 신경보존 조루수술은 배부신경을 박리하여 분리한 후 실로 묶어주거나 화학처리를 하게 된다. 이 두 가지 모두 배부신경을 손상시키는 원리이므로 수년간 지속되는 신경통 발생 가능성이 존재하는 단점이 있다. 특히 신경보존수술이 실로 배부신경을 묶어주고 나중에 다시 풀어주는 방식이기 때문에 감각둔화 효과가 차단 방식에 비해 떨어지고 재발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에는 고주파 조루수술이라고 하여 고주파를 이용하여 피부절개 없이 배부신경을 손상시켜 둔하게 하는 방식이 있다. 절개가 없어 간편한 장점이 있으나 이 또한 배부신경에서 발생하는 신경통 가능성이 존재한다. 또한 주위 조직 유착과 손상 가능성 등이 논란이 되고 있다.

조루증은 어느 나이에 발견 되더라도 남성들이 평생을 고생하는 경우가 많다. 뒤늦게 시간이 흘러 치료를 하려고 하면 오히려 습관성 조루가 굳어져 있어 치료가 더딘 경우도 있다.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가장 빠른 시기이므로 적극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홈페이지 등에 게재되어 있는 조루수술 후기를 살펴보는 것도 큰 도움이 된다. 

비뇨기과 전문의 장수연 원장은 “본인이 예민하다고 생각한다면 정확한 감각테스트를 해보는 것이 좋다. 조루증이 있는 경우 귀두와 음경전체가 예민한 경우가 많으므로, 이럴 경우 적극적인 수술로 근본적인 조루 치료를 받으시길 권유 드린다”고 전했다.

정확한 진단과 치료법을 위해서는 전문 비뇨기과의 전문의를 통해, 자신에게 맞는 합리적인 수술법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