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생활
  • 입력 2018.12.17 18:25

치아교정, 숙련된 의료진 상담 선택 '중요'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대중들의 관심이 좋은 첫인상에 집중됨에 따라 치아교정을 향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가지런한 치열은 첫인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만약 치열이 고르지 못하면 치아교정을 고려할 수 있다. 교정 치료를 통하여 치열을 가지런하게 하고 골격적 부조화를 바로잡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치아교정은 결과가 도출될 때까지 필요기간이 있고 교정 장치에 의한 불편도 있어 심사숙고해야 할 문제이다.

▲ 청주 이끌림치과 장태호 원장

최근에는 치아교정의 단점을 보완한 방법들이 생겨나 환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그 예로 심미교정이 있다.

심미교정의 종류로는 하모니 설측교정, 인비절라인 투명교정, MTA 부분교정, 데이몬클리어 심미교정, 에스라인 심미교정 등 다양하다. 이와 같은 심미교정은 심미성이 우수하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남들이 좋다고 해서 무턱대고 하면 결과가 생각만큼 좋지 않다거나 부작용 등이 초래될 수 있다. 고로 부작용 줄이기 위해서라도 숙련된 의료진과의 충분히 상담하여 선택해야 한다.

환자에게는 알 권리가 있다. 그러므로 진료과정이 어떤 식으로 진행되고 어떤 결과가 예상되는지 알 수 있다. 그러나 치아교정 같은 경우 과정에 따라 결과가 다르기 때문에 어려움이 있다.

청주치아교정 이끌림치과 장태호 원장은 "모르페우스3D 같은 장비를 통하여 치아교정 후 모습을 예상해볼 수 있다"며 "이 외에도 다양한 치과용 디지털 장비들이 개발되고 상용화되고 있는데 환자의 구강구조를 고려한 교정장치 부착틀을 제작할 수 있는 3D프린터도 그중 하나"라고 전한다.

이어서 장 원장은 "건강한 교정을 위해서는 분야별 전문 의료진 간의 협진이 중요하고 교정 치료 후 부작용의 가능성도 무시할 수 없으니 치과의사와 상의 후 결정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치과의 위생관리도 중요하다. 이는 최근에 문제된 바 있다. 불결한 의료기구는 또 다른 문제를 야기하기 때문이다. 고로 1회용 기구를 제대로 폐기하는지, 기구 세척 및 소독을 철저히 하는지도 잘 따져야한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