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이성미 기자
  • 사회
  • 입력 2011.06.08 19:16

'태극기 밟은' 한명숙 국기모독죄로 '검찰 조사'

3개 단체가 고발장 접수…검찰 수사 착수

▲ 국기 모독 논란에 휩싸인 한명숙 전 총리. 사진은 한 전 총리 미니홈피 캡처.

'태극기 모독' 논란에 휩싸인 한명숙 전 국무총리가 국기 모독죄 혐의로 검찰 조사를 받게 됐다.

한 전 총리가 태극기 모독 논란에 휩싸인 것은 노무현 전 대통령의 2주기 분향소에서 태극기를 밟고 선데서 기인한다.

이와 관련 서울중앙지검 형사8부(박용호 부장검사)는 8일, 한 전 총리에 대해 민주화보상법개정추진본부, 종북좌익척격단 등 3개 단체가 국기·국장 모독죄로 고발장을 접수, 수사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한 전 총리를 고발한 단체는 지난 5월31일 고발장을 접수, "한 전 총리가 노 전 대통령 추모비 건립을 위한 모임에서 대형 태극기를 깔아 놓고 태극기 중앙에 비석을 세워 놓은 채 헌화를 하고, 태극기를 짓밟아 국기를 모독했다"고 주장했다.

실제 한 전 총리는 지난 5월23일 서울 중구 정동 덕수궁 대한문 앞에서 열린 노 전 대통령 서거 2주기 추도식에 참석, 태극기를 밝고 비석에 헌화해 '국기 모독 논란'의 주인공이 됐다.

당시 행사 주최측이 바닥에 대형 태극기를 깔고 그 위에 노 전 대통령의 비석을 설치한 것이 화근이 된 것.

하지만 한 전 총리를 고발한 단체들은 "태극기를 고의적으로 짓밟은 행위는 어떤 경우에도 용서될 수 없기 때문에 국기 모독 행위로 한 전 총리를 검찰에 고발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검찰 관계자는 "고발인 조사를 버리고 수사 과정에 따라 한 전 총리의 소환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