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이성미 기자
  • 사회
  • 입력 2011.06.08 18:58

유영숙 환경부장관, 업무 시작 일주일 만에 '구설수'

염홍철 대전시장에 결례, "공사 구분 못하나" 질책

유영숙 환경부장관이 업무 시작 일주일만에 민망한 구설수에 올랐다.

유 장관이 최근 남편의 선거운동원 등 민간인 4명을 기관장과의 만찬에 참석시키려다 여의치 않자 일방적으로 만찬을 취소한 사실이 드러난 이유에서다.

이번 논란은 유 장관이 지난 3일 충남 계룡산에서 열린 '환경의 날' 행사에 참석한 이후 염홍철 대전광역시장과 만찬을 요구한 데서부터 시작됐다.

알려진 바에 따르면 유 장관은 이날 행사를 마친 뒤 염홍철 대전시장과의 만찬을 원했고, 대전시는 환경부장관 비서실과 협의 끝에 만찬 장소를 정했다.

염 시장은 유 장관과의 만찬 자리에 참석하고자 당일 예정됐던 저녁 약속까지 취소했지만 유 장과 측의 공사구분은 대전시 측의 허를 찔렀다. 민간인 4명이 만찬자리에 참석한다고 전달한 것.

이에 대전시는 환경업무와 관련 없는 민간인 4명이 대전시장과의 만찬에 동행해난 것을 적절치 않다는 점에서 난색을 표했다.

당시 유 장관이 동행하고자 했던 민간인은 유 장관의 고등학교 동창과, 유 장관의 남편이 대전시장 후보로 나섰을 때 활동했던 선거캠프 관계자, 지역 언론인, 대전지역 사회단체장 등이었다.

결국 유 장관쪽은 당일 대전에서의 저녁 만찬을 취소했고, 이번 사건이 알려지면서 유 장관이 공직자로서 염 시장 측에 "결례'를 범했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이와 관련 김현 민주당 대변인은 "장관으로서 업무를 시작한 지 며칠이나 됐다고 공사 구분을 목 하고 이런 일을 벌인 것인지 참으로 한심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환경부는 지난 7일 해명자료를 통해 "대전시는 환경부와 대전시 단독 만찬을 원했고, 장관 비서실에서는 만찬 전 따로 일정을 마련해 별도의 단독 업무협의시간을 갖자고 했다"면서 "장관은 최종적으로 고심하던 끝에 서울에도 약속이 있는 상황이었으므로 대전에서는 만찬을 하지 않는 것으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환경부의 이 같은 해명은 긁어부스럼을 만들었다. 김 대변인은 이에 대해 "공과 사를 구분하지 못하는 유 장관의 오만한 행동도 문제지만, 논란이 벌어지자 책임을 대전시 측에 떠넘기는 것 또한 '못된 송아니 엉덩이에 뿔부터 난다'는 속담을 떠올리게 한다"면서 유 장관의 대국민 사과를 요구했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