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박선우기자
  • 사회
  • 입력 2011.06.08 13:01

‘프라임저축銀 불법대출 수사’, 검찰의 ‘히든카드’ 되나?

금감원 제2의 뱅크런 대비 감독관 파견...프라임 그룹 폭풍전야

삼화저축은행에 이어 프라임저축은행도 수백억원대 불법대출 협의가 드러나 사정당국에 조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중앙지검 금융조세조사2부(이성윤 부장검사)는 금융감독원이 불법 대출과 횡령 혐의로 프라임저축은행 대주주 등을 고발함에 따라 사실 관계를 확인하고 있다고 8일 밝혔다.

이에 검찰은 이 은행 대주주와 경영진이 차명으로 특수목적법인(SPC)을 설립해 프로젝트 파이낸싱(PF)으로 거액을 불법 대출받은 혐의를 들여다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정상 영업 중인 프라임저축은행은 프라임그룹(회장 백종헌)의 지주회사격인 프라임산업이 대주주이며, 작년 말 기준으로 1조5천억여원의 자산을 가진 업계 20위권 이내 저축은행으로 검찰 행보 여부에 따라 정관계 로비의혹으로 번질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아직 수사 초기 단계여서 혐의가 확인된 것은 없으며, 불법 행위가 있었는지 여부를 살펴보고 있는 상태"라고 밝혀, 신중한 자세를 보였다. 

검찰은 금감원 고발 내용을 검토한 뒤 조만간 은행 관계자를 불러 불법 대출된 자금이 있는지, 프라임그룹이 벌인 부동산 개발 등 각종 사업에 실제 불법대출을 했는지, 이 과정에서 정관계 로비가 있었는지 등을 조사할 방침이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이번 프라임저축은행 수사가 제2의 삼화저축 사태를 가져올지 여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른바 대검중수부 폐지를 두고 검찰과 정치권이 힘겨루기 상황에서 검찰의 히든카드로 작용 할 수 있다는 관측이다.

앞서 백 회장은 지난 2008년 회삿돈 400억여원을 빼돌려 유용한 혐의(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 등)로 구속 기소돼 징역 2년6개월에 집행유예 3년을 선고받은 바 있다.

한편, 금감원은 8일 프라임저축은행의 대주주와 경영진이 수천억의 불법대출을 받아 검찰에 수사에 나선 것으로 알려지자 뱅크런(대규모 예금인출 사태)을 우려해 감독관 2명을 파견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이번 사태는 지난 제일저축은행 사태와 달리 대주주와 경영진이 직접 불법대출에 가담하고 횡령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예금의 인출 상황을 보며 추가로 인력을 파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프라임저축은행은 서울 강남에 본점을 비롯해 소공동점, 여의도점, 테크노마트점, 잠실점 등 4개의 지점이 서울에 있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