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박선우기자
  • 사회
  • 입력 2011.06.02 13:06

‘강남 엄마’들이 주목하는 ‘어린이 보험’ 무엇?

‘어린이 보험․태아 보험’..어린이 성장시 발생 할 여러 위험을 대비할 수 있어

최근 ‘어린이 보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른바 강남 엄마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는 것.

예전부터 강남 지역의 부모들에 교육열과 자녀에 대한 관심은 지대한 것으로 알려졌다. 속칭 ‘강남 엄마’들이 관심을 갖고 있다는 ‘어린이 보험’에 대해 알아봤다.

특히 우리아이를 보장 해주는 태아 어린이 보험의 가입이 증가하였는데, 사랑 하는 내 아이를 위해 부모들이 챙겨주지 못할 때 보험으로 나마 보호를 받게 하려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러한 인기는 아이가 있는 부모라면 이 보험만큼은 꼭 하나 가입해야 한다는 인식을 심어주고 있다는 것.

어린이 보험이란, 작고 큰 질병, 재해 사고로 병원 출입이 잦은 유년기 시기에 암을 비롯한 각종 질병과 재해사고로부터 보장하는 보험을 말한다. 이러한 보험을 태아 때, 즉 임신 중에 가입을 하면 태아 보험이라 한다.

어린이 보험은 성장하는 과정에서 질병, 재해를 보장하는 것이라면 태아 보험은 선천이상, 신생아 관련 질병, 인큐베이터 비용, 저체중아 등에 대한 출산 직후의 위험을 보장해준다.

하지만 6월부터 손해보험상품의 보험료가 인상될 전망이다. 손해보험의 상해, 질병 등 기타 특약의 보험료가 인상되기 때문에 손해보험형 어린이 보험 태아 보험의 총 보험료도 인상될 전망이다.

 

어린이 보험 가입시 꼭 알아두어야 할 사항은 무엇일까.

■ 태아 보험과 어린이 보험은 어떻게 다른가?

태아 보험은 어린이 보험에 태아보장 선천이상 수술비, 주산기질환, 인큐베이터비용 특약 등을 추가로 가입하는 것이며, 가입 후 자녀가 출생했다면 어린이 보험으로 자녀의 주민번호 등재를 하면 된다.

*태아등재: 태아등재란 태아 때 가입을 한 후 아이가 태어나면 자녀의 출생신고 후 등본을 보험회사에 보내주면 피보험자 태아를 자녀이름과 주민번호로 증권이 재발급된다.

■언제 가입해야 하나?

임신 16주~22주가 가입 적기이다. 손해보험의 경우 22주 전에 가입했을 때만 선천이상 보장과 저체중아 보장을 받을 수 있으며, 생명보험의 경우 23주 이내에 가입했을 때만 저체중아 보장에 가입할 수 있다. (임신주수가 늘어나면 상품 선택의 폭이 좁아진다.)

회사마다 임신주차에 따라 보험의 가입제한이 있기 때문에 가입하려고 하는 보험사의 제한사항을 확인하고 주수를 넘기지 않도록 미리 가입해야 한다.

■제왕절개 수술 시에 수술비를 지급 받을 수 있나?

출산하는 산모를 보장하는 보험이 아니라 뱃속의 태아, 즉 아이에 대한 보험이기 때문에 제왕절개수술은 보상 받지 못한다. 제왕절개에 대한 보상은 기존에 산모가 가입한 건강보험 내용을 확인하고 건강보험에서 보상여부를 살펴보아야 한다.

■아이가 여아 시 보험료 할인을 받게 되나?

 태아의 성별을 알려주는 것은 불법이므로 태아는 남자아이 기준으로 보험료를 산출한다. 출생 후 여아인 경우 생명보험에서는 그 동안 남아로 납입한 보험료 할인 차액분을 돌려드리고 할인된 보험료를 적용한다. 손해보험의 경우는 보험료를 할인해주는 대신에 보장성 보험료를 줄이고 적립보험료를 높여 만기환급률을 높여준다.

■가입할 때 손해보험VS생명보험의 차이점은?

생명보험사 어린이 태아 보험은 보장기간이 자녀가 성장 시까지인 22세~30세까지 오랫동안 보장하여 진단 또는 수술 등에 따른 미리 정해진 정액식 급여방식으로 백혈병 등 발생 시 최고 1억까지 고액을 보장한다는 것이다.

손해보험사는 보장기간은 조금 짧은 대신 입원의료비, 통원의료비 등 의료실비를 보장 받을 수 있는 상품으로 특히 자녀로 인한 배상책임문제까지 보장한다는 장점이 있다.

생명보험, 손해보험 상품을 같이 가입하는 것이 서로의 단점이 보완되어서 가장 완벽하겠지만, 보험료가 부담이 된다면 일단 손해보험사 태아 보험을 기본으로 가입하는 것이 유리하다.

또 가입조건 보장내용에 맞춰서 보험상품을 가격 비교하는 것이 좋다. 보험료가 싸다면 보장내용이 부실한지 아닌지를 잘 따져 보아야 하고 내 조건에서는 보험료가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보험 상품은 보험료에 적용되는 예정사업비율의 적용기준이 각각 달라서 보험료의 차이가 발생한다. 따라서 성별, 연령 등 가입자 조건으로 2~3개 이상의 상품을 인터넷 태아 어린이 보험 비교사이트 등을 통해 추천 상품 및 가격비교를 통해 가입하는 것이 좋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