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김제니 기자
  • 이슈뉴스
  • 입력 2018.05.29 00:00

[S인터뷰①] ‘예쁜 누나’ 손예진, “빠르고 뜨거운 반응에 평정심 유지하려 노력”

▲ 손예진 (엠에스팀엔터테인먼트 제공)

[스타데일리뉴스=김제니 기자] 배우 손예진이 5년 만에 찾아온 안방극장에서 큰 사랑을 받으며 작품을 마무리했다. ‘밥 잘 사주는 예쁜 누나’에 보내준 시청자들의 뜨거운 반응에 즐거웠다며 활짝 웃는 손예진은 더욱 아름다웠다.

손예진은 지난 25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에 위치한 한 카페에서 JTBC 드라마 ‘밥 잘 사주는 예쁜 누나’(이하 ‘예쁜 누나’) 종영 인터뷰를 진행했다.

‘예쁜 누나’에서 손예진은 커피 전문 프렌차이즈 가맹운영팀 슈퍼바이저 윤진아를 맡아 현실감 넘치는 사회생활을 선보여 호평받았다. 또한, 손예진은 일도 사랑도 아직은 안정적이지 못한 평범한 30대 여성의 현실 속에서 모두가 부러워할 연하남 서준희(정해인 분)과 연애를 펼쳐 뭇 여성들의 부러움을 한몸에 받기도 했다.

Q. 큰 사랑 속에 ‘예쁜 누나’가 종영했다. 소감이 어떤가?

손예진: 너무 많은 관심을 받았다. 거의 5년 만에 드라마로 대중들과 함께 호흡했다. 손예진이 아닌 윤진아로 봐주셔서 재미있었고 새로운 경험이었다. 최근 영화만 하다 보니 시청자들의 피드백을 전혀 느끼지 못했었는데, 드라마는 반응이 너무 빠르고 뜨거워서 좋았다. 평정심을 유지하려 노력했다.

▲ 손예진 (엠에스팀엔터테인먼트 제공)

Q. ‘예쁜 누나’는 평범한 30대 여성의 현실을 가감 없이 그려내 주목받았다. 손예진은 일반적인 회사에 다닌 경험이 없을 텐데 이를 어떻게 연기했는가?

손예진: 직장을 다녀보지는 않았는데 시나리오를 읽으면서 직장생활이 이럴 것 같다는 생각이 들면서 전부 그려졌다. 주변의 얘기를 들어보니 업무적인 스트레스도 크지만, 상사나 동료 사이에서의 스트레스가 굉장하더라. ‘예쁜 누나’ 속 공차장이나 남대표는 어디에나 있음 직한 현실적인 캐릭터라고 느꼈고, 실제로 주위에서도 다들 얘기하더라. 일부는 너무 과한 게 아니냐고도 했지만, 저마다의 경험이 다르기에 나온 의견 같다. 특히 회식을 참여하지 않은 다음 날 ‘왜 참여하지 않았느냐?’가 아니라 ‘왜 일을 이렇게 해?’라는 말로 하루를 시작하는 것과 금대리와 강대리 순서대로 불려가는 장면을 촬영하며 실제로 그럴 것 같다는 상상을 하며 간접 경험을 한 것 같다. 

Q. ‘예쁜 누나’ 속에는 직장 문제 이외에도 데이트 폭력 문제도 담겨있었다.

손예진: 폭력이 아닐지언정 데이트를 하는 동안 어떤 여성이든 공포를 느낀 지점이 있었을 거로 생각한다. 사람마다 느끼는 공포와 두려움의 크기는 각각 다르기 때문이다. 요즘 뉴스에 점점 그런 사건들이 많아지니까 무섭다. 몇 년 동안 사랑했던 사람인데 갑자기 돌변하는 건 누구라도 예측할 수 없지 않나. 뉴스를 통해 크고 작은 사건들이 일어나는 것을 보면서 ‘예쁜 누나’에서 다룬 데이트 폭력이 뜬구름 잡는 건 아니라고 생각했다.

▲ 손예진 (엠에스팀엔터테인먼트 제공)

Q. ‘예쁜 누나’의 중후반부에 윤진아라는 캐릭터에 대해 ‘답답하다’, ‘캐릭터 붕괴다’라는 혹평도 있었다. 촬영하는 동안 마음이 편하지만은 않았을 것 같은데 어땠나?

손예진: 보통 드라마 속 캐릭터들은 실수하고, 아픔을 겪고, 빠르게 성숙해진다. 결국, 엄청나게 단단해진 주인공의 모습을 보여주며 드라마는 끝이 난다. 하지만 실제로는 그런 경우가 거의 없다. 그렇기에 우리가 바라고 갈망하는 비현실적인 이야기를 드라마로 보고 싶어 하는 것이다. 우리가 할 수 없는 것을 누군가 대신해줄 때 얻는 통쾌함이 있지 않나. 하지만 진아가 특별했던 건 여느 캐릭터와는 다른 길을 가는 것이었다. 내가 생각하기에 진아가 솔직하지 못했던 이유는 자신이 좀 더 힘들더라도, 주변 사람들에게 상처를 주고 싶지 않은 마음이 컸던 것 같다. 진아의 그런 마음을 이해하려고 노력하다 보니 어느 순간 진아가 굉장히 짠하게 느껴졌고, 나와도 비슷한 점이 있다고 생각됐다. 분명 시청자들이 원하는 캐릭터의 방향이 있었을 테지만, 진아는 그 방향에 맞추지 않는 점이 매력 있었다. 사실 대본을 읽으며 진아를 이해하시는 분들도 있고, 이해하지 못하는 분들도 있을 거라고 예상했었다. 그런데도 16부작이라는 큰 덩어리로 이 작품을 봤을 때 ‘예쁜 누나’를 꼭 하고 싶었다.

Q. 준희가 미국에 함께 가자고 했을 때 진아는 자신이 성장했다는 이유로 가지 않았다. 진아의 마음을 대변한다면?

손예진: 진아가 정말로 성장해서 “성장했다”고 얘기한 것 같지는 않다. 아마 진아는 그 상황에서 준희를 따라가고 싶은 마음이 굴뚝 같았을 것이다. 나도 처음 대본을 받고 감독님께 “왜 안 따라가요? 나 따라갈래요. 나는 이런 사람을 기다리고 있었어요”라고 말했었다. 하지만 점점 진아를 연기하면서 사랑의 크기가 작아서가 아니라 상황이 그렇게밖에 될 수 없었다고 생각이 들었다. 두 사람의 사랑이 굳건하지 않아서가 아니라 그 이외의 문제가 두 사람을 균열시킨 거다. 준희의 제안에 “그러기에 나는 너무 커버렸어”라고 말한 진아의 대사는 ‘나는 너무 성숙해서 가지 못해’라는 1차원 적인 뜻이라기보다 가족, 직장, 친구 등을 하나도 수습하지 못한 채 미국에 갈 수 없다는 진아의 표현이었던 것 같다. 또한 경선(장소연 분)과 만났을 때도 “나는 준희한테 올인하지 않아”라고 말하는데, 그 또한 진짜로 그런 게 아니라 ‘나는 네가 걱정할 만큼 바보짓을 하지 않아’라는 진아의 표현이다.

▲ 손예진 (엠에스팀엔터테인먼트 제공)

Q. 진아에게 새로운 남자친구가 생긴 장면에 놀랍기도 하고 허탈함을 느끼기도 했다. 어떻게 생각하나?

손예진: 진아는 힘든 일을 겪고 난 뒤 자기 살을 깎아 먹으면서 사는 사람이다. 모든 것을 잃어버려서 상실감밖에 남지 않은 진아가 다른 사람으로 빈자리를 대체하고 싶은 욕망이 있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고 이해가 갔다. 진아는 여느 사람처럼 새로운 사람을 만났지만 그건 껍데기뿐이었던 것 같다. 하나도 안 행복해 보이지 않나.

Q. 진아가 상사에게 치이면서도 버티다가 막판에 사표를 내고 제주도로 훌쩍 떠났다. 좀 더 버티지 하는 의견도 있었는데 어떻게 생각하는지?

손예진: 진아의 3년이 대사로만 나오고 하나도 비치지 않았다. 감독님이 얘기해주셨는데, 오랫동안 법정 싸움을 하면 보통은 피해자들이 주저앉는다고 하더라. 그게 너무 슬펐다. 진아는 아무도 없는데 3년 동안 버티면서 싸움을 했고, 싸움을 끝낸 뒤 사표를 내고 회사를 나온 것 같다. 진아가 제주도로 내려간 것은 살려는 이유가 아니라 시간이 필요했던 것 같다. 너무나도 사랑한 사람을 만나고 난 뒤에 따르는 허탈감과 상실감이 아주 컸을 거다. 진아는 껍데기처럼 밥을 먹고 회사에 다니다 결국 제주도로 간 것 같다. 이후 훨씬 더 단단해진 진아로 돌아왔을 것으로 생각한다.

▲ 손예진 (엠에스팀엔터테인먼트 제공)

Q. 3년 만에 준희와 진아가 제주도에서 만났다. 어떤 감정을 담아내고 싶었나?

손예진: 두 사람 사이의 3년이라는 시간을 어떻게 표현하는지는 오로지 배우의 몫이다. 회상하는 장면이 첫 촬영이었는데 부담스러웠다. ‘어떻게 표현해야 할까?’하고 고민을 많이 했었다. 그전에 진아는 어떤 상황에서도 항상 밝은 사람이었는데, 그 밝음을 잃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혼이 빠져나간, 알맹이를 잃어버린듯한 느낌을 표현하고 싶었다. 어딘가 허전해 보이고 외롭게 혼자 서있는 모습이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고, 거기서 오는 외로움을 나타내고 싶었다.

Q. ‘예쁜 누나’에서 윤진아의 엄마가 엄청난 반대를 했다. 실제 손예진이라면 어떻게 할 것인가?

손예진: 나는 집을 나왔을 것 같다. 과감히 엄마를 버리고 선택할 것 같다. 사실 엄마가 나를 반대하지 않을뿐더러 나는 나의 선택을 할 것 같다.

▲ 손예진 (엠에스팀엔터테인먼트 제공)

Q. ‘예쁜 누나’ 속에서 서준희가 판타지적인 멋진 캐릭터로 그려진 반면, 윤진아는 부족한 모습이 엿보이는 캐릭터로 그려졌다. 어떻게 생각하나?

손예진: 어떠한 선택을 함에 있어 진아는 모두를 위한 선택이라고 생각했겠지만, 결과적으로는 실수였고 누군가에게 상처를 준 지점이 있었다. 이런 면이 어쩌면 현실적이지만, 누구나 보고 싶지 않은 치부일 수 있다. 진아가 여태껏 한국의 영화나 드라마에서 그려진 캐릭터 중에 없었던 너무 현실적인 캐릭터이기에 거부감이 느껴질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Q. 손예진에게 있어 ‘예쁜 누나’는 어떤 의미인지?

손예진: 오랫동안 잊혀지지 않을 것 같다. 생각이 끊임없이 날 것 같다. 봄에 ‘예쁜 누나’에 삽입됐던 음악들이 어딘가에서 나오면 떠오를 것 같다. 실제로 ‘이 음악 어디서 너무 많이 들어봤는데?’ 싶으면 ‘예쁜 누나’ OST더라(웃음). ‘예쁜 누나’의 음악과 봄에 촬영하며 느꼈던 공기와 흙냄새가 오랫동안 기억이 날 것 같다.

[S인터뷰②] ‘예쁜 누나’ 손예진, “나이 들어 60대에 멜로 연기 하는 게 꿈”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