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박선우기자
  • 사회
  • 입력 2011.05.30 12:36

檢, LIG손해노조 간부 출석통보..'불법후원금' 줄소환

“불법 후원금 노조 더 있다”..노동계 바짝 긴장

보험 노조의 불법 정치자금 제공 의혹을 수사해온 서울중앙지검 공안1·2부는 소환 대상자 선별 작업을 끝내고 당사자들을 잇따라 불러 본격적으로 조사에 나섰다.

이에 따라 검찰은 지난 20일 압수수색을 벌인 LIG손해보험 노조의 김모 위원장에게 30일 오전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해 조사를 받으라고 통보했다.

김 위원장은 LIG손해보험 노조가 지난 2009년 노조원들에게서 10만원씩 걷어 1억여원의 불법 후원금을 민주노동당과 진보신당에 전달했을 당시 노조에서 세액공제사업 담당 부위원장직을 맡고 있었던 인물이다. 

검찰은 당시 LIG손해보험 노조가 당원이 아닌 노조원들에게서 세액공제사업 명목으로 돈을 걷어 두 정당에 전달한 것으로 보고 집중 조사할 방침이다.

특히 검찰은 김 위원장을 상대로 후원금 조성 및 전달 경위를 추궁하고 이 과정에서 노조 조합비를 다른 형태의 돈으로 위장해 후원금을 제공하거나 선관위에 신고하지 않은 미등록 계좌로 정치자금을 입금했는지 등도 확인한다는 것.

이밖에 지난 20일 LIG손해보험 노조와 함께 압수수색을 당한 KDB(옛 금호생명)생명 노조 간부도 일부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KDB생명 노조도 2009년 노조원 259명에게서 10만원씩 모아 조성한 2천590만원을 민노당과 진보신당에 후원금 조로 제공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와 관련, 검찰 관계자는 29일 "피의자 신분으로 고발된 간부뿐 아니라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할 사람들도 상당수 있다"고 말해, 앞으로 또 다른 노조관계자에 대한 수사가 있을 것임을 내비쳤다.

한편, 검찰은 이미 지난주 중후반께부터 선관위로부터 고발이나 수사의뢰가 들어온 100여곳의 노조 가운데 정당에 전달한 후원금 액수가 많거나 노조 규모가 큰 곳의 관계자들을 불러 조사를 시작했다.

이에 따라 검찰에 소환되는 노조가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LIG손해보험 노조 수사가 첫 시험대가 될 전망이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