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박미혜 기자
  • 음악
  • 입력 2012.12.07 16:07

2012년 올레뮤직 인디어워드, '인디신의 약진이 돋보이는 한해' 평가

▲ 사진제공=올레뮤직
[스타데일리뉴스=박미혜 기자] 올레뮤직 인디어워드가 2012년 한해를 정리하는 연말파티와 결산차트를 선보였다.

KT뮤직(대표:김민욱)이 지난해 9월부터 개최하기 시작한 인디어워드는 그간 우수 인디뮤지션을 대중들에게 소개하고 지원하였다.

3개부문(이달의 앨범, 이달의 아티스트, 이달의 루키)에 걸쳐 격월로 진행되는 인디어워드에는 그간 총 60팀의 후보가 올랐으며, 15개팀이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수상팀들은 올 한해 인디신을 빛낸 히어로로, 방송과 공연에서 종횡무진 활약하였다. '인디신은 더 많은 갈채를 받아야 한다' 는 모토처럼 2012년 한해는 그 어느때보다도 인디신의 약진이 돋보이는 한해였다.

제4회 수상자였던 몽니(이달의 아티스트)는 KBS 탑밴드 시즌2에 출연하여 진가를 발휘하며, 많은 팬들을 확보했다. 인디신의 스타가 대중의 스타로 거듭날 수 있는 충분한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탄탄한 라이브 실력으로 방송을 통해 팬들을 섭렵한 몽니는 연말 대극장 공연을 앞두고 있다.

이어 제2회, 제8회 이달의 앨범을 수상한 버벌진트는 올해 발표한 모든 곡들이 온라인 차트 상위를 기록하며, 음악성과 대중성을 겸비한 확고한 뮤지션으로 자리를 잡았다.

버벌진트는 인디어워드 사상 최다 투표수를 기록하였으며, 결산차트에서도 역시 이달의 앨범 부문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인디어워드의 선정방식이 네티즌 투표로 결정되는 만큼 더욱 뜻깊은 결과이다.

이달의 루키 부문에는 Post Panic (더 유나이티드93)가 최다 투표수를 기록하며 대중들에게 많은 관심과 사랑을 받았다. 

인디어워드 출범식 공연에 초대되었던 밴드 딕펑스도 개성넘치고 탄탄한 라이브 실력을 바탕으로 '슈퍼스타K 시즌4'에 출연하여 준우승의 영광을 안았다. 무한한 가능성을 보여준 딕펑스는 올 한해를 빛낸 최고의 인디스타로 기억될 것이다. 

2012년 한해는 그 어느때보다도 인디신의 약진이 돋보이는 한해였다. 그간 디지털 음악과 흥행을 쫓는 상업성 음악에 지친 대중들의 대안으로 등장한 인디음악은 개성과 실력을 바탕으로 무한한 성장가능성을 보여줬다. 이미 대형 공연 및 페스트벌의 헤드라이너로서 톡톡히 역할을 해내고 있으며, 단독으로 대극장 공연에 도전하고 있다.

또한 몽니(제4회), 글렌체크(제6회) 등의 뮤지션들이 연말 단독으로 대극장 공연을 준비하고 있으며, 가을방학(제5회) 또한 4일간의 티켓을 팔아치우는 기염을 토했다. 비주류로 치부되던 인디음악이 어느새 대중음악을 선도하는 주류음악으로 성장하고 있다. 

KT뮤직 마케팅 팀장 이상헌은 '그 어느때보다도 인디신의 약진이 돋보였던 한해였던거 같습니다. 내년에도 더욱 많은 인디스타들이 나올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하였다. 

한편 2012년 한해를 마무리하며 올레뮤직 인디어워드는 2013년 다양한 프로그램과 내용으로 돌아올 것을 약속하였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