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천설화 기자
  • 음악
  • 입력 2018.03.01 08:38

방탄소년단, ‘한국대중음악상’ 올해의 음악인상 영예... MAMA-MMA-골디-서가대-가온차트 이어 시상식 석권

▲ 방탄소년단 ⓒ스타데일리뉴스

[스타데일리뉴스=천설화 기자] 그룹 방탄소년단(RM, 진, 슈가, 제이홉, 지민, 뷔, 정국)이 아이돌 최초로 ‘한국대중음악상’에서 올해의 음악인상을 수상했다.

방탄소년단은 28일 서울 구로구 구로아트밸리 예술극장에서 열린 ‘제15회 한국대중음악상' 시상식에서 종합분야 올해의 음악인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시상식 이래 아이돌 그룹이 종합분야 올해의 음악인상을 수상한 것은 처음이다.

김윤하 선정위원은 “방탄소년단을 올해의 음악인으로 선정하며 ‘올해의 음악인’의 정의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본다. 이름만 대면 알 법한 해외 유명 차트에 이름을 올렸다거나, 해외 유명시상식 무대에 올랐다거나, 앨범을 몇 백 만장 팔았다는 건 오히려 부차적이다. 아이돌, 케이팝, 세계진출이란 말도 너무 납작한 수사다. 한국 대중음악 안에서 태어난 한 그룹이 스스로를 질료로 완성한 음악과 세계관으로 한국은 물론 전세계에 퍼져 있는 동시대 젊음을 사로잡았다. 앨범은 준수했으며 그 움직임은 향후 수년간 한국 음악계에 다양한 파장을 불러 일으킬 것이다. 2017년과 방탄소년단, 결코 떼어놓고 이야기할 수 없다”며 선정 이유를 밝혔다.

방탄소년단은 지난해 9월 발매한 LOVE YOURSELF 承 ‘Her’ 앨범을 158만장(가온차트 누적 집계량) 이상 판매하는 등 국내 단일 앨범 최고 음반 판매량을 기록했다. 또 이 앨범의 타이틀곡 ‘DNA’는 전 세계 32개 지역 아이튠즈 송 차트 1위와 미국 빌보드 ‘핫 100’ 67위에 이름을 올렸다.

이로써 방탄소년단은 지난해 12월 열린 ‘2017 MAMA’의 ‘올해의 가수상’, ‘2017 멜론 뮤직어워드’의 ‘올해의 베스트송상’, 지난 1월 열린 ‘제32회 골든디스크’ 음반 부문 대상, ‘제27회 하이원 서울가요대상’ 대상, 지난 14일 열린 ‘제7회 가온차트 뮤직 어워즈’ 1분기와 3분기 ‘올해의 가수상(오프라인앨범 부문)’에 이어 ‘한국대중음악상’까지 수상하며 주요 시상식을 모두 석권하는 기염을 토했다.

한편 한국대중음악상 시상식은 한국대중음악상 선정위원회가 주최하는 대한민국의 음악상으로 판매량이 아닌 음악의 예술적 가치를 선정 기준으로 삼아 주류, 비주류의 경계 없이 한국대중음악의 균형적 발전을 위해 설립됐다. 

이하 제15회 한국대중음악상 시상식 수상자(작) 명단.

▶올해의 음반=강태구 'Blue'
▶올해의 노래=혁오 'TOMBOY
▶올해의 음악인=방탄소년단
▶올해의 신인=새소년
▶최우수 메탈&하드코어 음반=어비스 'Recrowned'
▶최우수 록 음반=로다운 30 'B'
▶최우수 록 노래=새소년 '파도'
▶최우수 모던록 음반=혁오 '23'
▶최우수 모던록 노래=혁오 'TOMBOY' 
▶최우수 포크 음반=강태구 'Blue' 
▶최우수 포크 노래=강태구 '그랑블루'
▶최우수 팝 음반=아이유 'Palette'
▶최우수 팝 노래=레드벨벳 '빨간 맛'
▶최우수 댄스&일렉트로닉 음반=이디오테잎 'Dystopian'
▶최우수 댄스&일렉트로닉 노래=씨피카 'My Ego'
▶최우수 랩&힙합 음반=비앙X쿤디판다 '재건축'
▶최우수 랩&힙합 노래=우원재 '시차'
▶최우수 알앤비&소울 음반=히피는 집시였다 '나무'
▶최우수 알앤비&소울 노래=리코 'Paradise'
▶최우수 재즈&크로스오버 재즈 음반=이지연 'Feather, Dream Drop'
▶최우수 재즈&크로스오버 크로스오버 음반=한승석&정재일 '끝내 바다에'
▶최우수 재즈&크로스오버 연주=황호규 쿼텟 'Straight, No Chaser'
▶선정위원회 특별상=없음
▶공로상=이장희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