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이소영 기자
  • 사회
  • 입력 2011.05.25 11:19

수협 예보기금 마이너스 800억 부실키운 이유?

주관부서인 농림수산식품부 600억원 예산 아직 확보 못해..

 
저축은행 부실 등에서 비롯된 예금자보호기금 부족문제가 금융권에서 야기되고 있는 가운데 수협중앙회의 예금자보호기금 계정이 현재 마이너스 상태인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수협 지역조합이 부도날 경우 고객들이 정상적으로 예금보호를 받을 수 없는 게 아닌가 하는 우려를 낳고 있다.

24일 수협중앙회에 따르면 수협 지역조합 고객들의 예금보호를 위해 중앙회가 각 조합의 대출액 중 일정 비율(0.23%)을 ‘상호금융예금자보호기금’으로 예치해 놓고 있으나 현재 그 잔액이 마이너스 800억 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수협중앙회가 예보기금을 별도로 운영하는 것은 농협, 수협, 신협, 새마을금고 등 상호금융에 맡기는 예금은 예금보험공사의 예금보호를 받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수협중앙회는 독자적으로 예보기금을 운영함으로써 예금보험공사처럼 고객 예금보호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때문이다. 수협 예금자보호기금도 1인당 5천만원까지 보호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수협의 예금자보호기금이 마이너스가 된 이유는 지난 2009년 1월 완도조합과 흑산도조합을 구조조정하면서 2400억 원가량의 부실이 발생했기 때문. 이에 이 기금에서 관련비용이 투입된 데서 비롯됐다.

수협측 관계자는 “당초 구조조정 비용을 정부와 수협이 절반씩 부담키로 하고 우선 수협 예금자보호기금에서 전액 투입했으나 아직 정부측 분담금 가운데 620억원이 들어오지 않아 이처럼 마이너스 상태”라고 그 이유를 설명했다.

이어 수협측 관계자는 “연간 보험료 수입이 350억원에 달하는 만큼 약속대로 정부측 분담금 620억원이 입금되면 조만간 수협의 예보기금도 플러스로 돌아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주관부서인 농림수산식품부는 수협 예금자보호기금에 투입키로 한 600억원의 예산을 아직까지 확보하지 못하고 있다.

한편, 수협측 관계자는 "수협에는 상환준비예치금 1조3천400억원과 정기예치금 2조3천200억원 등 4조2천억원 가량이 준비돼 있어 예금이 일시적으로 빠져나간다고 하더라도 고객들이 맡긴 예금보호에는 문제가 없다"고 강조했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