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생활
  • 입력 2017.11.22 14:40

에듀피스, 갈등 해결 돕는 ‘회복적 정의’ 전문가 양성 겨울학기 강좌 개설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평화배움연구소-에듀피스(대표: 서정기)는 사람과 사람으로 인한 갈등과 폭력으로 발생한 상처를 치유-연구하고 건강한 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교육하고 실천하는 연구전문 기관이다.

▲ 에듀피스 서정기 대표

교육학 박사인 서정기 대표는 갈등과 분쟁이 발생했을 때, 법의 잣대로 처벌에 중심을 주는 ‘징벌적 정의’와 달리, 사람에 중심을 두고 피해자의 상처 회복과 당사자의 관계 정상화에 초점을 두는 치유프로그램 '회복적 정의'를 오래 전부터 우리 사회에 교육하고 전파하고 있다.

이는 갈등과 분쟁이 발생하는 조직과 사회, 그리고 학교 등에 도움이 되고, 앞으로 필요성이 더 커질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전망한다

협동조합이면서 비영리 사회적기업인 에듀피스(2016년 예비 사회적기업 지정)는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의 지원 아래, 회복적 정의의 철학과 패러다임을 쉽게 국민들에게 알리고 이해시키는 활동을 하고 있다.

이를 위해 회복적 정의를 함께 교육하고 실천할 전문가를 양성 하는데, 이번 2018년 겨울학기 과정은 회복적 정의의 철학과 패러다임을 바탕으로 평화 교육과 갈등 전환을 통해 안전하고 평화로운 공동체를 만들고 치유하는 회복적 정의 실천가를 양성한다.

이 과정은 회복적 정의와 대화 모임 전문가 2급과 1급 민간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필수과정, 자격과정 2급, 자격과정 1급 등 각 과정은 25명 수강생 정원으로 이루어지며 2018년 1월 4일부터 과정이 시작된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