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이성미 기자
  • 사회
  • 입력 2011.05.19 12:25

'대권·당권 합하고', 정몽준-김문수 손잡나?

전당대회 앞두고 대권·당권 분리규정 개정 요구

한나라당 정몽준 전 대표와 김문서 경기도지사가 대권·당권 분리규정 개정을 요구했다. 이는 7·4 전당대회를 앞둔 시점에서 이야기 되면서 그 의미를 더하고 있다.

정 전 대표는 19일 오전 경기도청을 방문해 김 시가와 만난 자리에서 "대권과 당권을 분리하면 '관리형 당대표'가 나온다"면서 "이는 한나라당이 정당이기를 부정하는 정당이 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정 전 대표는 "이번 전당대회에서 뽑히는 최고위원 9명 중에 지명직 2명을 제외하면 선출직 7명이(대권·당권 분리규정으로) 제한을 받는다"면서 "당에 중심세력이 없는 만큼 새로운 주류를 만들 시점"이라고 덧붙였다.

한나라당의 대권·당권 분리규정은 제왕적 총재의 등장을 박기 위해 2005년 만든 제도로 대선 후보 경선 출마자는 대통령 선거일로부터 1년 6개월 전에는 당 대표 등 선출직 당직에서 사퇴해야 하는 제도다.

이와 관련 정 대표는 "내년 총선과 대선에서 한나라당이 어렵다고 평가하는데 안타까운 것은 변화를 원하는 사람이 반대하는 것"이라면서 제도 개정을 반대하는 소장파들을 겨냥했다.

김 지사는 정 전 대표의 의견에 크게 공감흔 것으로 알려졌다. "당에서 7명의 발을 묶으면 리더십이 어디서 나오고 누가 주류 이더십이 되겠느냐"면서 "정 전 대표와 전적으로 같은 생각"이라고 말했다는 후문이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