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생활
  • 입력 2017.10.18 10:35

"앱으로 심리치료 한다" 중앙대 허지원 교수팀, 심리치료 어플 ‘마성의 토닥토닥’ 개발

▲ 심리치료 어플리케이션‘마성의 토닥토닥’ (중앙대 제공)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중앙대(총장 김창수)는 심리학과 허지원 교수 연구팀이 덕성여자대학교 심리학과 최승원 교수와의 공동 연구를 통해 인지행동치료를 돕는 어플리케이션(‘마음성장 프로그램, 마성의 토닥토닥’)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어플리케이션은 누구나 겪는 일상경험에 대한 시나리오를 읽고, 주인공의 인지적 오류(흑백논리, 과잉일반화 등)를 학습하게 하는 방식으로 우울 및 불안의 핵심 인지증상으로 여겨지는 ‘역기능적인 사고’를 수정하도록 돕는다. 또, 유사 경험에 대해 타인에게 조언하거나 공유할 수 있는 인터랙티브 방식으로 사용자의 치료순응도를 높였으며, 인기 만화가 김보통과의 협업으로 프로그램에 대한 친밀도도 향상시켰다.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해 ‘달리 명시된 우울장애(Other Specified Depressive Disorder)’를 가진 성인 17명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우울증상은 기저선의 47.0%, 불안은 15.8%, 역기능적 사고는 14.2%가 감소했고, ’주요 우울장애(Major Depressive Disorder)’ 환자의 경우에도 우울증상 32.8%, 불안 16.1%, 역기능적 사고 19.0%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3주간의 짧은 사용으로도 유의한 증상 개선 효과를 보여 추후 면대면 치료의 보조적 개입으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세계적으로 정신건강 관련 3만 여개의 어플리케이션이 출시된 가운데, 해당 어플리케이션은 입증된 심리치료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심리학자들이 직접 개발에 참여했다는 점에서 기존 어플리케이션들과의 차별점을 갖는다.
 
허지원 교수는 “과학적 검증 없이 만들어져 배포되거나 단순 심리교육을 제공하는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들의 문제가 세계적으로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역기능적 사고라는 핵심적 인지증상에 직접 개입하는 ‘증거기반 모바일헬스(Evidence-based mHealth)’ 기술을 개발한 것은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말했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