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이소영 기자
  • 문화
  • 입력 2011.05.13 17:32

토익 Listening, 만점 받는 ‘팁’ 공개

 
토익을 공부하고자 하는 학생들, 특히 토익을 준비하는 중급 실력의 학생들 고민 가운데 하나는 일정 점수에 도달하면 더 이상 점수가 향상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또한 문제를 단 한 번 만에 듣고 풀어야 하는 Listening의 경우에는 고득점자라 할지라도 부담스럽게 느껴지는 영역.

이에 토익 고득점자를 위한 Listening에 대한 효과적인 대책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연습도 실전처럼 하라

Listening 파트의 경우 조각조각 문제를 풀고 확인하는 식의 학습법은 토익 초보자들 학습법이다. 실전을 눈앞에 두고 있는 고득점자들이 취할 방법은 아니라는 것.
정해진 유형의 문제를 정해진 시간 이내에 풀 수 있는 능력 또한 각 파트별 완벽 대비만큼 중요한 일이다.

◆ 오답 체크는 철저하게 하라

순수한 Listening 실력이 중요한 부분인 만큼, 받아쓰기 능력은 반드시 필요하다.

귀로 순간 파악하지 못한 소리에 대한 체크가 필요하므로 반드시 문장 통째로 2~3번 반복하며 듣고 받아쓰기 하는 습관을 들인다.

받아쓰기 한 후 잡지 못한 부분은 빨간펜으로 체크하고, 다시 음원을 듣고 스스로 소리 내어 보면 큰 도움이 된다.

해당 지문의 문제와 지문을 다시 읽고, 음원을 들으며 전체 대화의 흐름을 타면서 각 문제의 답이 되는 부분이 어디인지를 판단해 보도록 한다.

그 후, 지문을 문장 단위로 끊어 들으면서 우리말로 재빨리 의미를 파악해보도록 한다.
의미가 파악되지 않으면 2~3번 반복해서 들어보고 그 부분만 스크립트를 참조한다.

이런 식으로 지문의 끝까지 듣고 난 후, 다시 전체 지문을 들어 보고 마지막은 특히 항상 스스로 소리를 내어 지문을 읽어 보는 것으로 마무리 하는 게 중요하다.

◆ 기출보다 긴 지문으로 빠르게 연습하라

토익 Listening 시험은 큰 틀 자체는 변화가 없는 정해진 유형이다.

하지만 토익 Listening 시험은 단 한 번밖에 들려주지 않는데다가, 매달 각 파트별로 변화가 있다.

이러하므로 보다 길고 빠른 속도의 지문으로 계속 학습할 경우, 실전에서는 음원이 짧고 느리게 느껴질 것이다. 이러한 결과는 당연히 시험 성적결과에 긍정적인 효과로 반영된다는 것.

집중력과 외부 변수에 심리적으로 흔들리지 않고 문제를 담담히 풀어낼 수 있는 능력은 Listening 시험에 있어 가장 필요한 관건이다.

◆ 토익 문제도 양보다는 질이다.

고득점자들이 놓치는 큰 실수 중 하나는 많은 문제를 접하는 것이 점수 향상의 기본이 된다고 생각하는 데에 있다는 것. 하지만, Listening 시험의 경우는 꼼꼼한 오답체크 없이 문제만 푼다면 틀리는 문제는 앞으로도 계속 틀리게 되는 오류가 반복된다는 것.

이에 무의미한 양보다 질에 중점을 둔 공부를 한다.

자신의 취약점을 알고 그 부분을 보완해나가는 것이 점수를 올릴 수 있는 지름길이다.

마지막으로 시험 보기 3, 4일 전에는 새로운 내용의 음원을 듣지 말고 이제껏 학습해오던 음원을 반복해서 들으면서 최종 정리를 하는 것이 유리하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