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S인터뷰] 이서은 이유주, '줌바 미녀 듀오가 전하는 줌바의 매력'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줌바의 인기 비결은 바로 규칙을 파괴한다는 것입니다. 정해진 스텝과 박자가 아니어도 내가 원하는 것을 몸으로 표현하는 것이 바로 줌바의 매력입니다” 

최근 국내 피트니스 업계의  최고 핫 아이콘으로 주목받고 있는 줌바의 미녀 듀오 이서은(예명 Leni),이유주(예명 Nicole). 출중한 미모와 함께 줌바 마스터로서 발산하는 아우라로 인해 국내 10만 줌피(줌바피플)들의 사랑을 한 몸에 받고 있는 대표적인 줌바 셀럽들이다. 바야흐로 건강 미인이 대세가 되고 있는 이 시대, 항상 긍정적인 에너지를 발산하는 건강한 줌바 뮤즈 듀오 이서은, 이유주와 함께 매력적인 줌바의 세계로 한번 떠나보자.      

▲ 이서은

Q 각자 자기 소개   

이서은) 안녕하세요. GX강사이자 줌바 인스트럭터로 활동 하고 있는 이서은입니다. 발레를 전공했고 지금은 줌바, 바디발란스, 필라테스, 바디쉐이프, 발레스트레칭 등의 클래스 수업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제가 가장 좋아하는 종목은 바로 줌바에요.

이유주) 저는 피트니스 센터에서 G.X 프로그램을 만들고 관리하는 매니저 업무를 맡고 있는 이유주라고 합니다. 피트니스의 대표 프로그램인 줌바와 레즈밀(lesmills)의 바디컴뱃, 바디발란스, 쉬뱀, 바디펌프 뿐만 아니라 제가 직접 만든 피트니스 프로그램인 아르떼볼과 바디테라피 수업과 그 외 다양한 피트니스 클래스 수업을 하고 있습니다. 저는 단순히 운동만 가르치는 피트니스 강사가 아니라 건강한 마음까지 전달하고 멘토링 하는 건강 전도사입니다.

▲ 이유주

Q 현재 피트니스업계에서 줌바 열풍이 대단하다던데 줌바를 소개하자면?   

이서은) 줌바(Zumba)는 ‘빠르고 재미있는 움직임’을 뜻하는 라틴어로, 춤과 운동을 결합한 신개념의 댄스 피트니스 프로그램입니다. 메렝게, 살사, 쿰비아, 탱고, 레게톤 등 라틴 댄스의 기본 스텝을 운동이 되도록 변형했는데, 유산소 운동을 기본으로, 팔다리의 움직임을 더해 근력운동의 효과를 더했습니다. 보통 한 시간 동안 라틴 음악을 중심으로 다양한 장르의 음악이 끊임없이 흘러나오고, 사람들은 강사의 움직임을 따라 쉴 새 없이 몸을 움직이지요.

콜롬비아의 피트니스 강사이자 댄서였던 알베르토 페레스가 어느 날 에어로빅 음악을 갖고 오지 않아 가방에 있던 살사와 메렝게 음악을 섞어 즉흥적으로 개발한 것이 바로 줌바의 출발점이며 이후 선풍적인 인기를 끌면서 2000년대 초반에는 미국을, 후반에는 유럽을 강타했어요. 지금은 아시아와 남미에서도 줌바 열풍이 거세지고 있어요. 2001년 미국에서 줌바 오피스가 정식으로 설립되었으며 지금은 전 세계 180개국 1천500만 명이 즐기는 거대한 메이저 피트니스 산업으로 성장했어요. 

Q 줌바의 가장 대표적인 음악과 기본적인 동작을 소개한다면?   

이유주) 줌바의 기본 동작은 음악의 리듬에 따라 메렝게, 살사, 쿰비아, 레게톤의 4가지로 나누어집니다. 최근에는 멕시코, 인도 음악에서 힙합과 팝까지 음악의 범위가 넓어졌어요. 줌바의 기본 스텝은 누구나 따라할 수 있을 만큼 쉽습니다. 

▲ 이서은, 이유주

Q 줌바의 인기 비결은 무엇인가

이서은) 줌바의 매력은 "쉽다"와 "즐겁다"로 요약할 수 있어요. 줌바에도 메렝게, 살사, 쿰비아, 레게톤 등 기본 스텝들이 있지만 대부분은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는 것들입니다. 음악 장르별로 서너 가지의 기본 스텝을 응용한 동작이기 때문에 음악이 바뀌어도 금방 따라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요. 

줌바의 또 다른 매력은 다양한 변형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무엇보다 춤의 일종이기 때문에 정확한 박자나 스텝보다 본인의 느낌을 살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본 스텝이 몸에 익으면 자신만의 '안무'를 더해서 눈치 보지 말고 즐기면 되지요. 실제로 줌바는 미국 줌바 오피스에서 여러 장르의 음악을 직접 믹스하여 제공하는 공식 음원 외에도 힙합, 가요, 팝 등 모든 장르의 음악에 맞춰 즐길 수 있어요.  

무엇보다 줌바의 가장 큰 인기비결을 꼽자면 바로 피트니스센터를 단순히 운동만 하는 장소가 아니라 새로운 문화를 향유하는 공간으로 접근했다는 것입니다. 신체적인 고통이나 지루함 없이 '자유로움'과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상쾌한 댄스 파티 분위기를 차용한 것이 현재 줌바 열풍의 가장 큰 원인이라 생각됩니다. 

Q 국내외의 대표적인 줌바 셀럽은 누구?

이유주) 지난 2010년부터 ‘레츠무브(Let’s Move!)’라는 아동비만퇴치 캠페인을 펼치고 있는 미국의 전 퍼스트 레이디 미셸 오바마가 종종 선보이는 춤이 바로 줌바 댄스입니다. 그리고 제니퍼 로페즈, 마돈나 같은 팝스타와 웨인 루니, 레베카 애들링턴 같은 운동선수까지 즐길 정도로 줌바는 현재 전 세계에서 가장 뜨고 있는 피트니스 프로그램입니다. 국내 연예인이나 셀러브리티 중에는 최여진, 이동욱, 이수경, 손담비, 한영 등이 줌바를 통해 건강과 몸매 관리를 한다고 알려져 있으며 개그우먼 심진화가 줌바 댄스로 무려 17kg 감량에 성공해 화제가 되기도 했어요.

Q 줌바의 운동량과 운동 효과는?

이유주) 줌바의 운동량은 엄청납니다. 빠르고 격렬한 동작과 부드럽고 느린 동작을 순차적으로 배치하되 음악에 따라 쉼 없이 온몸을 움직이기 때문에 한 시간 수업을 하고 나면 몸이 다 땀에 젖게되요. 다른 운동들에 비해 체지방 소모율도 탁월합니다. 한 시간에 최대 1천 칼로리까지 소모할 수 있어요. 특히 평소에 잘 쓰지 않는 허리와 골반을 움직이기 때문에 복부 근육을 만들고 옆구리 군살을 빼는데 효과가 뛰어납니다. 엉덩이와 다리 선을 다듬는 힙업 효과도 큽니다. 즐겁게 춤을 추다 보면 다이어트 효과가 자연스럽게 따라오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운동할 수 있죠. 줌바는 근력과 유산소 운동을 함께할 수 있어서 짧은 시간 동안 많은 운동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요. 

Q 누구나 운동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지만 부담스럽게 여겨지는 것이 어떻게 하면 어렵지 않게 운동에 대한 흥미를 잃지 않고 시작할 수 있을까? 운동 팁이 있다면?

이서은) 일상 생활속에서 좋아하는 음악을 틀어두고 가볍게 리듬을 타는 것부터 시작해보라고 권하고 싶여요. 간단한 스텝터치나 워킹만으로도 유산소 운동이 되고 스트레스도 해소 할 수 있기 때문이죠. 움직임이 크고 정확하면 좋겠지만 운동이 부담스러운 사람에게 무작정 크게 움직이라고 하는 요구하는 것은 별로 도움이 되지 않아요. 좋아하는 음악과 가벼운 율동으로 우선 흥부자부터 되어보라고 권하고 싶어요. 작게라도 움직이는 것에 흥미가 생기기 시작하면 그 다음 단계로 파고드는 것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니까요. 

Q) 운동을 통해 몸의 변화를 극대화하기 위해선 식이요법으로 시너지를 내 주는 것이 좋을 것 같은데 줌바 마스터만의 식단 관리 방법을 소개한다면

이서은) 내가 좋아하는 음식 중에 무엇이 살이 찌는 음식인지 살펴보곤 해요. 예를들면 저는 빵을 아주 좋아해서 빵만 끊으면 살이 많이 빠져요. 그렇지만 좋아하는 음식을 모두 끊고 평생을 살 수는 없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는 동안에는 빵을 대신 할 수 있는 맛있고 건강한 음식으로 대체하죠. 사람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저의 경우는 빵 대신 고구마를 먹으면 빵 생각이 조금 덜납니다. 독해야 살을 빼는 것은 맞지만 다이어트가 스트레스로만 받아들여진다면 요요는 반드시 오게 됩니다. 다이어트도 즐겁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좋아요.

▲ 이유주, 이서은

Q 건강한 몸과 마음을 갖기를 원하는 분들께 운동에 대한 조언을 해준다면

이유주) 운동을 꾸준히 하려면 목표치를 낮게 설정하세요.‘나는 식스팩을 가진 몸짱이나 요즘 매체에 많이 나오는 피트니스 모델처럼 될거야’라고 처음부터 너무 높게 목표를 설정하게 되면 지속적으로 오래 운동하기가 힘들어지고 쉽게 지쳐요. ‘3개월만 운동하면 된다고 했는데 왜 난 안되지?’ 대부분 이런 마음이 들곤해요. 전문적으로 몸을 만드는 스페셜리스트는 보편적인 일반 사람들과는 생활 패턴 자체가 달라요. 그들의 몸은 곧 돈이죠. 하지만 보편적인 일반 사람들은 직장을 다니고 아이를 키우고 여러 가지 사회 활동을 하느라 대부분 시간적으로 여유가 없이 분주한 일상을 살고 있습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실천하기 버거운 큰 목표를 설정하기보다 지하철 계단 올라갈 때 숨이 차지 않게 하기, 숙면하기, 집안일할 때 어깨나 허리 아프지 않게 하기 이런 식으로 현실적인 목표를 설정 하게 되면 좀 더 오래 동안 꾸준히 운동에 흥미를 가지고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기대 수명 100세 시대, 한국 사회는 이제 남녀노소 할 거 없이 건강과 다이어트가 최대 관심사로 자리 잡았다. 비만 체중, 정상 체중 할 것 없이 다양한 이유로 슬림한 몸매를 꿈꾸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고 다이어트의 방법 또한 무궁무진 해졌다.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으면서 재미도 쏠쏠한 줌바 댄스는 다이어트와 건강이 화두가 된 지금 이 시대에 가장 최적화된 피트니스 프로그램으로써 각광받고 있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