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방송
  • 입력 2017.04.28 08:54

‘자체발광 오피스’ 고아성, “60만 취준생을 우롱하는 일입니다” 물러섬 없는 정규직

▲ 자체발광 오피스 ⓒMBC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자체발광 오피스' 고아성이 사이다 발언을 터트려 영업마케팅본부를 당황케 했다.

정규직이 된 고아성이 본부장 김동욱에게 “이건 취업사기라고 생각합니다”라며 사이다 폭탄같은 발언을 터트려렸다. 이를 지켜보는 시청자는 해야할 말을 하는 정규직 사원 고아성의 모습에 희열을 느끼며 그를 응원했다.

지난 27일 방송된 '자체발광 오피스' 14회에서는 정규직으로 전환된 은호원(고아성 분), 장강호(이호원 분)와 아쉽게 정규직 전환에 실패한 도기택(이동휘 분)의 모습이 그려졌다. 특히 정규직이 됐지만 거침없이 사이다 폭탄을 터트렸다.

서현 본부장(김동욱 분)의 지시로 세 사람 중 두 사람이 정규직으로 전환됐다. 합산점수 결과 호원과 강호가 정규직 전환이 확정됐고, 기택은 아쉽게 탈락했다. 하지만 기택은 진심으로 호원과 강호를 축하해줘 시청자들을 뭉클하게 했다. 서우진 부장(하석진 분)은 호원에게 “결재라는게 폼 나게 사인하는 거 같지만 결국 본인이름 걸고 책임지겠단 약속이니까 마케팅팀 신입사원으로서 신중하게 고민하고 결정해주세요”라며 만년필을 선물하며 달달한 축하를 전했다.

정규직이 된 호원과 강호에게 서현이 직접 내린 첫 업무는 ‘디자인 공모전’ 진행이었다. 수상을 하면 하반기 공채에 우선채용이라는 파격적인 혜택이 주어지는 공모전이었다. 오직 이메일로만 서류를 접수받는 공모전이었지만, 불안한 마음에 직접 서류를 들고 찾아온 취업준비생도 있었다. 취업준비생의 애환과 불안함을 누구보다 잘 아는 호원과 강호는 직접 찾아와 서류를 제출하는 공모전 응시자에게 따뜻한 응원의 말을 건넸다.

하지만 응시생들의 간절함과는 별개로 회사는 차가웠다. 공모전 심사를 담당하는 디자인팀 직원은 호원이 건넨 서류를 귀찮다는 듯 팽개쳤고, 서현은 영업마케팅본부 업무보고 회의에 참석해 하반기 신규 인력채용 계획은 없을 것이라고 못박았다.

이에 호원은 “공모전 요강에는 하반기 공채시 우선채용이라고 다 명시되서 나갔는대요..응시생들은 입사 때 유리한 거 하나 보고 응모하는건데 채용 계획이 없으면 없다고 이야기 해야 하는 거 아닌가요?”라고 자신의 의견을 피력했다. 하지만 서현은 냉담하게 회사가 왜 응시생들을 배려해야 하는지 모르겠다고 대답했다. 서현이 호원의 사이다 폭탄에 불을 붙인 순간이었다.

호원은 “이건 취업 사기라고 생각합니다! 채용할 계획도 없으면서 할것처럼 공지해 놓으면 취준생은 구름처럼 몰려드는 게 당연하다. 절박하니까”라며 “우선 채용이라는 허울뿐인 조건은 삭제해 주세요”라며 회사의 부조리에 맞섰다. 더 나아가 서현에게 직접적으로 “본부장님, 이건 60만 취준생을 우롱하는 일입니다. 채용관련 조항 공모 조항에서 빼주십시오. 하우라인은 정직한 회사로 남아야 합니다”라고 요구해 영업마케팅본부 직원들을 멘붕케 했다.

그런가 하면, 하우라인은 요동치고 있었다. 서현은 조석경 과장(장신영 분)에게 임원들이 있는 앞에서 프리미엄 라인 런칭을 맡겼고, 서우진 부장(하석진 분)에게는 중저가 라인을 정리하고 자신의 명령을 따르라고 했다. 또한 박상만 부장(권해효 분)은 서현에게 토사구팽 당하는 처지에 놓이는 등 서현 본부장 취임 이후 하우라인에는 긴장감이 감돌아 시청자들까지 긴장케 했다.

한편 ‘자체발광 오피스’는 매주 수, 목요일 밤 10시 MBC에서 방송된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