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늘었다 줄었다 스타들의 '고무줄 나이', 그들은 왜 나이를 속일까?

[스타데일리뉴스=김명연 기자] 프로필상과 실제나이가 다른 스타들이 종종 등장하고 있다. 이는 연예계 생활을 하는데 있어 나이가 어리다는 것이 유리하기 때문이다. 이에 일부 연예인들의 경우 고의든 타의든 ‘고무줄 나이’로 활동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그럼에도 스타들은 방송나이를 쓰고, 때로는 공개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사진축처-시계방향 이시영 공식홈페이지, 현영, 선우선, 엄정화, 한예슬 ⓒ스타데일리뉴스, 이지아 공식홈페이지 

▶논란일자 나이 밝힌 스타

배우 이시영 또한 MBC-TV ‘우리 결혼했어요’ 출연당시 인기를 얻음과 동시 나이 의혹이 제기됐다. 이에 실제 생년을 공개했고, “데뷔 전 오디션에서 나이를 두 살 어리게 속였다”고 밝혔다.

현영의 실제 나이는 본인이 직접 밝히기 전까지 논란이 이어졌다. 오랜 무명 시절을 겪은 그는 데뷔 당시 생년을 1980년으로 속였다고 털어놨다. 그녀는 팬클럽 창단식에서 “소속사 측에서 프로필에 내 나이를 80년생으로 올려놓는 바람에 그동안 방송에서 나이를 속일 수 밖에 없었다”고 밝혔다. 특히 실제 생년은 프로필보다 4년이나 앞선 1976년으로 알려져 네티즌들을 더욱더 놀라게 했다.

배우 선우선도 80년생이라고 밝혔지만, MBC-TV 드라마 ‘내조의 여왕’의 인기와 함께 그녀에 대해 관심이 갔고, 그 결과 75년생이라는 사실이 드러났다. 서우 또한 2009년 소속사를 통해 자신의 본명이 김문주이며 실제 나이는 88년생이 아니라 85년생이라고 밝혔다.

뜻하지 않게 나이가 밝혀진 연예인으로는 한예슬이 있다. 한예슬은 데뷔 후 줄곧 자신을 82년 생으로 소개해 왔으나 네티즌 수사대의 각종 의혹제기에 시달려왔었다. 결국 그는 81년생인 신화의 앤디와 미국 LA에서 같은 초등학교를 다닌 동창으로 알려지면서 실제 나이가 밝혀졌고 프로필을 전면 수정했다.

가수 엄정화도 그동안 1971년생으로 알려졌지만 1969년생이라며 두 살 낮췄던 진짜 나이를 뒤늦게 고백했다.

최근에는 배우 이지아가 가수 서태지와의 이혼이 수면위로 드러나면서 실제나이가 공개됐다. 당초 81년생으로 알려졌으나 실제 나이는 78년생인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출처-시계방향 '황금어장', '강심장', '뽑고또뽑고' 방송캡쳐 

▶스스로 “프로필과 달라” 고백한 스타

김현주는 MBC-TV ‘황금어장-무릎팍 도사’에서 MC 유세윤이 김현주의 프로필을 읽다가 “생년월일 1978년 4월 24일생이라고 15년을 활동했지만 알고보면 1977년 생이다”고 폭로했다. 때아닌 나이가 들통나버린 김현주는 “30대 중반이면 거기서 거기 아니냐”고 능청스럽게 응수해 웃음을 자아냈다.

배우 오세정은 한 방송프로그램에 출연해 프로필(1979년)과는 달리 실제로는 빠른 75년 생이라고 밝혔다. 오세정은 20대라고 해도 믿을 만큼의 동안 외모를 자랑하고 있어 실제나이를 고백하자 출연진들은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고은미도 과거 SBS-TV ‘야심만만2’에 출연해 “신인시절 소속사의 일방적인 결정에 따라 76년생을 79년생으로 했다”며 “그러나 동료들에겐 실제 나이를 솔직하게 이야기해요”라고 털어놓은 바 있다.

KBS-2TV ‘아이리스’에서 김태희의 친구로 출연하며 유명세를 떨친 배우 김혜진은 SBS-TV ‘강심장’에 출연해 “어려 보이는 외모 덕분에 프로필 나이는 늘 25세였다”고백하며 “1975년생인데 한창 활동할 땐 늘 25살이었다. 프로필 나이를 속여 왔다”고 고백했다.

걸그룹도 나이 밝히기에 동참했다. 브라운아이드걸스의 나르샤는 강심장을 통해 “프로필에 83년생으로 돼있지만 실제는 81년생이다”고 밝혔고, 그룹 내 동갑인 제아와 미료도 덩달아 실제나이를 공개했다.

▶남자스타들도 예외는 아냐

MBC-TV 드라마 ‘내조의 여왕’에서 태봉이로 인기를 얻었던 배우 윤상현은 2005년 32세인 늦은 나이에 데뷔했으나 당시 나이가 너무 많아 77년생으로 활동했던 것으로 밝혀졌다. 또 노라조 조빈은 한 방송에 출연해 나이와 진짜 나이가 다르다며, 나이는 1977년생이지만 실제 나이는 1974년생이라고 당당히 밝혔다.

▶스타, 나이를 줄이는 이유는?

스타들의 고무줄 나이의 원인에 대해 여러가지 이유가 제기되고 있지만, 가장 큰 이유는 나이가 많으면 명함도 못 내밀기 때문이다. 연예인들이 데뷔해 이름을 알리려면 어느정도 시간이 소요된다. 이에 애초부터 나이가 많은 스타들을 원하는 소속사들은 없다. 더욱이 여자연예인인 경우 심할 수밖에 없다.

또 광고주들이 광고모델을 선정할 때 이미지와 함께 나이를 우선으로 고려한다. 드라마와 영화계에서도 나이가 들수록 배역의 폭이 좁아지기에 나이를 줄이고 있는 것이다.

최근에는 여자스타들이 나이를 속이기가 예전처럼 쉬운일이 아니다. 이른바 네티즌 수사대의 활동이 워낙 활발해 피해가기 어렵다는 것이다. 또한 일각에서는 스타들의 고무줄나이를 두고 도덕성 문제를 제기하기도 한다. 공인의 입장에서 어울리지 않는 행동이라는 것이다.

이런 모든 형태의 이슈들이 생기는 이유는 스타에 대한 팬들의 관심 표현이라 여겨지지만, 스타들은 자신들이 연예계에서 살아가려면 어쩔 수 없는 선택의 일환으로 결정할 것이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