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박미혜 기자
  • 생활
  • 입력 2012.06.27 15:41

자동차 급발진 사고에 대처하는 방법은?

[스타데일리뉴스=박미혜 기자] 최근 방송에서도 자동차 급발진에 대한 내용을 자세히 다루면서 더욱 관심이 쏠리고 있다.

급발진 사고는 누구에게도 발생하지 않아야 하는 사고이지만 전자장치의 오작동으로 발생하는 돌발적인 사고인만큼 운전자 입장에서 불가항력적이며 한마디로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사고인 것. 중고차 전문업체 카즈에서는 급발진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를 대비하여 미연에 대처사항을 숙지할 수 있도록 몇 가지 방법을 제시했다. 

급발진 현상이 발생하면 먼저 자동차가 정지할 때까지 브레이크를 끝까지 밟고 있어야 한다. 엔진의 구동력을 줄이려면 풀 브레이크를 밟아 차의 전진속도를 최대한 줄여야 하기 때문이다. 이 때 주의해야 할 점은 브레이크 과열로 파워브레이크 작동이 멈출 수 있기 때문에 브레이크를 여러 번 밟아서는 안 된다.

평상시보다 더 센 강도로 두 발로 브레이크 페달을 깊숙이 밟은 다음 기어는 중립으로 놓고 그 다음에는 자동차 키를 뽑아야 한다. 급발진 상황에서는 파워 핸들 브레이크가 나가 컨트롤이 어렵기 때문에 무작정 시동을 꺼버리거나 핸들을 움직이려고 하는 것은 좋지 않다.

이 같은 방법이 통하지 않을 경우는 키를 한 단계만 돌려서(차량내 전자기기 작동 상태) 시동을 끄는 방법도 있다. 시동 키 방식의 경우 키를 완전히 빼면 스티어링 휠이 잠겨 또 다른 사고를 당할 수도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또한 시동이 꺼지면 스티어링 펌프가 작동을 중지하므로 핸들이 급격히 무거워지고, 파워 브레이크도 두 세번 조작한 후에는 말을 잘 듣지 않게 되므로 응급 상황에서만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카즈 김민성 판매 담당자는 “급발진으로 발생한 교통사고는 더욱 예상하기 힘든 부분으로 운전자들은 항상 급발진 사고를 예방하는 운전방법을 습관화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