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아이돌 그룹 내, 외국인 멤버 증가하는 이유는?

[스타데일리뉴스=김명연 기자] 한국에서 활동하는 교포출신의 멤버와 외국 국적의 아이돌 멤버가 날이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 과거에는 오로지 한국인만으로 구성된 팀이 주를 이뤘다면, 요즘은 그룹 내 다변화를 위해 멤버 영입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국내 가요계가 ‘K-POP 시대'라고는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늘어나는 아이돌 속에서 살아남기란 어려운 것이 현실. 이에 살아남기 위해 실력과 경쟁력은 필수이며 거기에 다양한 차별화를 꾀한다. 그 중 하나가 외국인 멤버영입과 다국적 그룹이 될 수 있다.

데뷔를 하는 아이돌을 보면 외국인 멤버를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과연 외국인 멤버를 영입하느 근본적인 이유는 무엇일까?

사진출처-좌 빅토리아 미투데이, 지아 트위터, E.X.O-M 공식페이스북 

▶그룹 내 해외파 멤버 증가, 특히 중국이 두드러져

아이돌 그룹 내에 외국 국적을 갖고 있는 멤버나 외국인을 그룹 내 멤버로 기용하는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다. 특히 중국인 멤버를 기용하는 아이돌그룹이 더욱 많아져 가고 있다. 슈퍼주니어 한경은 2005년 데뷔 후 2009년까지 활동을 함께했고, 하얼빈 출신인 에이스타일 하이밍, 홍콩 마카오에서 자란 유키스 전 멤버 알렉산더 등도 아이돌로 활약했다.

또 에프엑스 빅토리아, 미쓰에이 지아와 페이 등 중국계 멤버들이 속속 등장 가수활동은 물론, 각종 예능에 출연하며 활발한 활약을 펼치고 있다.

최근에 데뷔하는 아이돌 그룹에서도 중국인 멤버는 간간히 볼 수 있다. SM엔터테인먼트의 신인그룹 E.X.O는 한국에서 활동하는 E.X.O-K와 중국에서 활동할 E.X.O-M으로 나눠 그룹을 편성했다.

E.X.O-M의 경우 중국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중국인 멤버를 3명을 두는 초강수를 띄웠고, 현재까지 성공적으로 승승장구 해 나가고 있다.

한·중·일 3개국 멤버로 구성된 그룹 크로스진(CROSS GENE)은 지난 7일 데뷔 쇼케이스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했다. 크로스진은 6인조로 구성된 팀으로 한국인은 3명, 중국인 2명, 일본인 1명이 속해있다. 여타 그룹에 비해 외국인 멤버가 3명이나 구성되어 있어 눈길을 끈다.

사진출처-닉쿤 트위터 

▶그룹 내서도 최고 인기를 누리고 있는 2PM 닉쿤

2PM 닉쿤은 또렷한 이목구비와 이국적인 외모로 대한민국 여심을 사로잡은 것은 물론, 태국 홍보 모델로 발탁돼 아시아 전역을 휩쓸고 있다.

태국관광청 측은 닉쿤이 아시아 전체를 겨냥했을 때 젊은 층에 강한 인상을 심어줄 수 있는 모델이 될 것이라 생각했고,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2PM에 소속돼 있기에 언론의 주목을 받는 데에도 큰 몫을 한다며 홍보모델로 발탁한 이유에 대해 밝혔다.

최근 닉쿤은 3월30일 태국의 크리스탈 디자인 센터에서 열린 ‘커드 어워드’(Kerd Awards)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이처럼 닉쿤은 영향력을 행사하며 2PM의 멤버로 가수 활동은 물론, 태국 현지에서 다양한 제품의 광고 모델로 활약했다. 또 각종 예능에 출연하며 물오른 예능감을 과시,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사진출처-산다라박 미투데이 

▶2NE1의 미모담당 산다라박

산다라박은 2NE1으로 데뷔하기 전 이미 필리핀 내에서 만능엔터테이너로 인기가 있는 연예인이었다. 2004년 현지방송인 ABS-CBN ‘스타 서클 퀘스트’ 연예인 공채 프로그램을 통해 데뷔했으며, ‘필리핀의 보아’로 불릴 만큼 각광받고 있는 스타였다. 이후 산다라박은 2004년 KBS-TV ‘인간극장’을 통해 국내에도 알려지게 되면서 많은 이들의 관심과 이목을 집중 받았다.

이후 산다라박은 필리핀 국적을 버리고 YG엔터테인먼트의 연습생으로 들어갔고, 트레이닝을 거쳐 2NE1으로 데뷔했다.

▶다국적 멤버그룹 증가, 왜?

다른 국적과 문화를 가진 멤버들을 영입했을 때는 문화적 차이와 언어의 장벽 등 극복해야 할 문제들이 많이 발생한다. 그럼에도 그룹 내 외국인 멤버가 증가하는 이유는 ‘K-POP열풍’에 따른 해외시장 공략에서다.

아시아를 넘어 전 세계적으로 ‘K-POP 붐’이 일고 있기 때문에, 기획사들은 추후가 아닌 아이돌 그룹을 데뷔시킴과 동시 글로벌 활동 계획을 세우고 있다. 단순히 밑에서부터 시작해 높은 자리에 올라가지 까지는 오랜 시간이 필요하다. 또 큰 파급효과를 위해서는 철저한 현지화 전략 없이는 인기를 끌기 어렵기에 외국인 멤버를 영입, 친숙함과 친밀도를 내세워 팬들에게 다가가기 위함이다.

특히 해외 프로모션에서도 다국적 그룹은 국내 멤버들로 구성된 그룹보다는 팬들에게 더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기에 적극 활용하고 있다.

▶특히 중국인 멤버 많은 이유는?

그룹 내 외국인 멤버가 증가하고 있으며 중국인 멤버의 증가율이 가장 높은 것을 볼 수 있다. 중국은 현재 1978년 개혁개방 이후 연평균 10% 이상의 경제성장을 지속하며 앞으로 더 성장할 수 있는 잠재력이 내재된 나라로 보고 있다.

인구 또한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15억 명 정도로 추산되고 있기에, 이들을 사로잡을 수만 있다면 그룹 내 상승효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것이다.

아이돌 그룹의 외국인 멤버 증가는 최근 외국인 멤버에 대한 규제가 완화되면서 증가추세에 있다. 앞으로도 아이돌의 글로벌화가 가속화되고 있어 한류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수단으로 외국국적인 멤버, 외국인 멤버의 증가는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