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이성미 기자
  • 사회
  • 입력 2011.04.28 10:36

애플, '위치추적 의혹' 공식부인…"청문회 출석할 것"

1년 전 위치정보 저장은 '버그'때문에, 의도적 수집 아냐

▲ 애플이 아이폰 사용 고객 위치추적 의혹 논란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공식 입장을 밝혔다.
애플이 아이폰 사용 고객 위치추적 의혹 논란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공식 입장을 밝혔다.

27일(현지시간) 월스트리스저널 등 주요외신에 따르면 애플은 아이폰 등으로 사용자 동의 없이 위치정보를 수집했다는 의혹은 공직적으로 부인했다.

같은 날 보도자료를 통해 "애플은 사용자의 아이폰 위치정보를 수집하지 않는다"면서 "그렇게 한 적도 없고, 앞으로도 그럴 계획이 전혀 없다"고 주장한 것.

이어 논란이 되고 있는 1년 전 위치정보 저장에 대해서는 "버그(소프트웨어 결함)때문이다"고 밝히고, "위치정보서비스를 끄더라도 종종 와이파이존과 기지국 데이터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되는 현상 역시 버그"라고 덧붙였다.

그런가 하면 지난 일주일간 논란 속에서도 애플이 침묵을 지킨 이유에 대해서도 입을 열었다. 이와 관련 잡스는 "애플이 고객들의 우려를 무시하는 것이 아니라 복잡한 문제에 대해 적절한 설명을 위해 시간이 필요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이번 사태로 청문회 출석 요구를 받았으며 애플 측은 이에 성실히 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런가 하면 애플 측은 이날 "일주일 이상 데이터를 저장할 필요가 없다"면서 "향후 발표할  iOS 업데이트버전에서는 7일 이상 지난 위치정보는 저장하지 않도록 수정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애플이 아이폰으로 사용자 위치 정보를 수집하고 있다는 의혹은 프로그래머인 앨러스데어 앨런과 피트 위든이 밝혀내 지난 한주간 글로벌 이슈로 떠올랐다. 이후 미국과 한국은 애플의 위치정보 수집 실태에 대한 조사에 나섰고, 미국에서는 일부 사용자들이 소송을 제기하기도 했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