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뷰티
  • 입력 2017.01.20 18:17

간단한 보톡스? 내성 등 부작용 주의해야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외모를 개선하기 위해 쁘띠성형을 하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성형수술에 비해 회복 기간이 빠르며, 비용 및 후유증이 상대적으로 적은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하지만 간단하다는 인식을 가진 보톡스 시술에도 부작용 가능성은 남아 있으므로 시술에 더욱 주의할 필요가 있다.

보톡스는 클로스트리디움 보툴리눔(Clostridium botulinum)이 만들어내는 보툴리눔 독소를 정제한 약물로 신경근 접합부에 작용해 근육을 마비시키는 효과를 가진다. 

보톡스는 표정 근육을 선택적으로 마비시켜 수술 없이도 얼굴 주름을 효과적으로 없앨 수 있다. 미간 주름이나 이마 주름, 웃을 때 나타나는 눈가 주름과 눈 밑 주름, 콧등 주름과 입 주변의 잔주름 등 시술 부위도 다양하다.

▲ 부산 리노보클리닉 김자영 원장

이 외에도 최근 적용 부위가 더욱 다양해져, 승모근이나 종아리 근육, 사각턱 등 과도하게 발달한 근육의 크기를 줄여 부드럽고 여성스러운 라인을 만드는데 도움을 준다.

하지만 보톡스 시술은 보툴리눔 독소를 과량 투여할 경우 다양한 전신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일시적으로 부자연스러운 얼굴 표정이 나타나기도 한다. 주기적으로 과다하게 시술할 경우에는 내성이 생겨 그 효과가 점차 줄어들 수 있어 주의하는 것이 좋다.

부작용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적정량을 올바른 위치에 시술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시술 시 꼼꼼한 비교를 통해 피부과를 선택하고, 시술 전 시술자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시술을 받아야 한다. 

부산리노보클리닉 남포점 김자영 원장은 "보톡스 시술이 간단하다고는 하나 엄연한 피부과 시술이므로 안전한 시술을 위해 정품 사용의 여부 확인과 함께 의료진의 시술 경험이 풍부한 곳인지 꼼꼼하게 살펴보는 것이 좋다"며 "상담 시 시술 이후 나타날 수 있는 증상과 주의사항, 무엇보다 부작용에 대한 내용을 정확하게 숙지한 후 시술을 받는 것이 좋다"고 전했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