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패션업계에 부는 파티열풍, 이제는 놀고 즐겨야 고객 유치 가능?

[스타데일리뉴스=안하나 기자] 패션업계가 클럽파티나 콘서트 등을 통해 신제품 론칭 기념행사를 잇달아 가지면서 클럽문화를 이끌고 있다. 제품 홍보를 넘어 유명 뮤지션과 스타들을 초청해 클럽 파티나 콘서트 분위기를 연출하는 게 요즘 파티의 특징이다.

특히 20대 소비자들을 끌어들이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차별화를 꾀하고, 그 일환으로 패션 브랜드의 파티열풍이 불고 있는 것이다.

파티는 사교의 매개체로서 인적 네트워크 중심에 있을뿐더러, 여가와 문화전반에 대한 정보 교류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열린 커뮤니티 문화 상징으로 대변되고 있다. 이에 파티 마케팅의 효과가 크기에 기업들의 구미를 당길 수밖에 없다.

파티마케팅의 파급 효과는 어디까지인 것일까

사진출처-좌 리바이스. 우 푸마 

▶인기스타와 함께 파티를

빈티지 진 브랜드 ‘DPSR’은 20대 고객들을 위해 장우혁이 DJ로 나서는 ‘장우혁 with DJ DITTO’를 열었고, 매주 한 번씩 홍대의 유명 DJ들이 참여하는 ‘크래이지 파티 시즌5’를 개최해 높은 호응을 이끌어 냈다.

신세계 인터내셔널의 갭은 서울 광진구 광장동 악스코리아에서 YB와 장기하와 얼굴들, 크라잉넛, 리쌍 등이 출연하는 '제4회 갭 본투락 콘서트'를 개최하며, 관객들과 함께 소통하고 즐기는 등 뜻깊은 시간을 보냈다. 

이외에도 게스 언더웨어, 풀앤베어와 라코스테, 락 리바이벌 등 많은 패션 브랜드들이 클럽파티를 열어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기도 했다.

글로벌 데님 브랜드 리바이스 또한 지난 4월, 서울 강남구 역삼동 클럽 ‘정키’에서 데님과 화이트를 콘셉트로 ‘리바이스X카프리 데님파티’를 진행했다. 당시 행사는 역동적이고 혁신적인 브랜드 감성을 전달하고자 기획됐고, 참석자들이 직접 메시지를 적어 꾸밀 수 있는 컬러 포토월, 파티장 내 숨어 있는 알파벳을 찾아 키워드를 완성하는 키워드 보물찾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기존 파티들과의 차별화를 꾀했다.

이 프로그램들은 20대 참석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어냈고 성황리에 마무리 할 수 있었다.

사진출처-기네스 

지난 10일에는 서울 강남구 디자이너스 클럽 1층 삐에로 스트라이크에서 2012 SS 푸마 소셜 캠페인의 하이라이트 ‘푸마 소셜 클럽 파티’가 열렸다. 두 번째로 개최되는 이번 파티에는 가수 이효리를 비롯해 가수 버스커버스커, 배우 장혁 등 인기스타들이 대거 참석해 더욱 눈길을 끌었다.

이러한 파티는 패션업계에서만 이루어지고 있지는 않다. 기네스는 캠페인의 일환으로 정우성과 함께 하는 소비자 이벤트 ‘블랙아웃 파티’를 오는 5월24일(목), 청담동 클럽 ‘엘루이’에서 개최한다.

늘 머릿속으로만 생각하던 ‘정우성과 함께 파티를 한다’, ‘정우성과 펍에서 맥주를 즐길 수도 있다’, ‘정우성과 늦은 밤 자전거라이딩을 즐긴다’, 이렇게 영화에서나 가능할 것 같은 일들이 현실이 되어 눈앞에 펼쳐지는 것이다.

▶파티마케팅이 일반마케팅 보다 좋은 이유

21세기 기업마케팅의 새로운 열풍을 일으킨 ‘파티’는 문화 콘텐츠 산업이 대중적 공감대를 형서하면서 관심이 쏠리기 시작했다. 파티는 사교의 매개체로서 인맥 네트워크 중심에 서 있으며, 다양한 정보를 한 번에 공유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기업들은 파티를 주최하고, 단시간에 거기에 따른 큰 파급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특히 기업들의 파티현장에 온 소비자들은 보고 느낀 점을 SNS를 통해 노출하게 되고, 이는 상상 그 이상의 파급력을 가져온다. 이에 경쟁사와의 차별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파티마케팅이 점점 부각되고 있는 것이다.

업계 측은 “파티마케팅의 경우 제품이 아닌 소비자가 주인공이 되는 주객전도의 형태지만, 이런 간접 홍보가 소비자들에게 더욱 친숙하게 다가가는 효과를 얻고 있다”고 평가했다.

▶파티를 여는 비용은 얼마?

파티를 여는 비용은 정확히 추산할 수는 없으나 초청인원은 소수정예로 대략 500~1000명 선이라 가정하면, 술과 담배 등은 협찬제의가 이어지고 있는 것을 뺀 나머지 총 비용은 5000만~1억 원 정도다.

여기에는 파티를 여는 행사비용은 물론 스타들의 개런티도 포함되어 있다. 

사진출처-리바이스 

▶파티마케팅의 효과는

파티마케팅의 효과는 일반 미디어 마케팅에 비해 2차 홍보효과, 브랜드 이미지 업, 효과적인 비용지출 크게 3가지다.

클럽파티는 연예인도 출연하고 재미있는 볼거리와 이벤트가 많기에 사람들의 관심을 쉽게 끌 수 있다. 또 미디어를 통해 홍보하려는 제품이 함께 자세히 소개가 된다. 특히 클럽파티는 주로 젊은 기업들이 많이 개최한다. 이는 젊은 이미지가 브랜드에 그대로 반영되기에 참신함과 신선한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어 기업 이미지를 높이는데 효과적이다.

클럽파티에 연예인을 부르는 비용이 적지 많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업들은 그에 따른 파급력이 더 크기에 개런티를 지불하고도 스타들을 자사의 클럽파티에 초대하는 것이다.

▶모두 다 성공? 그런 것 만은 아냐

클럽파티를 열고 연예인을 통해 홍보를 한다고 해서 자사의 제품이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얻는 것은 아니다. 클럽파티의 프로그램과 회사의 제품이 어떻게 융합되어 최적의 모습을 보여줄 것인지 고민해야 한다. 또 이러한 마케팅이 어떻게 비춰질지도 생각해야 한다. 모든 사람이 다 긍정적이거나 고운 시선으로 바라보지 않기 때문이다.

즉 성공하기 위해서는 준비된 마케팅을 바탕으로 철저한 조사가 뒷받침 돼야 할 것이다. 또 홍보는 제2의 수단. 먼저 자사의 제품들을 질 좋고 구매욕구가 생기에 만든다면 소비자들은 자연스럽게 구입할 것이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